뷰페이지

카카오페이 ‘삼고초려 IPO’… 증시 혹한기 딛고 흥행 성공할까

카카오페이 ‘삼고초려 IPO’… 증시 혹한기 딛고 흥행 성공할까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1-10-20 15:13
업데이트 2021-10-20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1일 기관수요 예측... 시총 최대 11조
25~26일 일반 청약... 다음달 3일 상장 예정
카카오 주가 밀어올릴지 시장 전망 엇갈려

공모가 고평가 논란과 규제 리스크가 맞물리면서 앞서 두차례나 상장 일정을 미뤘던 카카오페이가 드디어 기업공개(IPO) 일정에 돌입한다. 지난해부터 이어온 ‘IPO 돌풍’이 최근 크게 식은데다 증시 변동성까지 높아 흥행몰이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최근 부진의 늪에 빠진 카카오 주가에도 전환점이 돼줄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이날부터 이틀 동안 공모가 확정을 위한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에 나선다.

희망 공모가는 6만~9만원, 공모 금액은 1조 200억~1조 5300억 수준이다. 시가 총액은 7조 8000억~11조 7000억에 달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공모가를 확정한 후 오는 25~26일 일반 청약을 받은 뒤 다음달 3일 유가증권에 상장한다.

카카오페이는 일반 청약 공모주 물량의 100%를 균등 방식으로 배정하기로 해 일찌감치 화제를 모았다. 국내 IPO 사상 처음이다. 기존의 비례 배정 방식에 따르면 청약 증거금을 많이 넣을수록 유리했다. 그러나 모든 청약자에 균등하게 배정하기로 한 만큼, 이론상 최소 청약 수량인 20주만 청약하면 같은 수량의 주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상장 과정에서는 잡음이 계속됐다. 당초 카카오페이는 지난 8월 희망 공모가 6만 3000원~ 9만 6000원으로 카카오뱅크와 일주일 간격으로 상장해 분위기를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고평가 논란으로 금융당국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를 받으면서 한차례 좌절됐다. 이후 공모가를 조정해 지난달 재도전에 나섰으나 9월 말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전면 시행에 따라 일부 상품의 판매가 중단되면서 재차 일정을 미뤄야 했다.

카카오페이가 악재를 딛고 상장 후 모회사인 카카오나 ‘형님 회사’인 카카오뱅크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증권가에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최대 변수였던 규제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된 만큼 계열사 간 시너지를 통해 카카오 주가도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반면, 상장 이후 사업 확장 가능성을 입증하는 것이 과제라는 시각도 있다.

이동륜 KB증권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금소법 적용으로 인해 온라인연계투자금융업(P2P) 투자, 보험상품 비교 등 카카오페이의 일부 서비스가 중단됐지만 이들이 카카오페이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에 불과하다”면서 “정부가 플랫폼 사업을 잠재 규제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되나 상세한 가이드라인 하에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은 오히려 리스크를 줄이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