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NH농협은행 이어 우리은행·SC제일은행도 일부 대출 중단

NH농협은행 이어 우리은행·SC제일은행도 일부 대출 중단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8-20 16:22
업데이트 2021-08-20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은행, 3분기 전세자금 한도 소진으로 취급 제한
SC제일은행, 주택담보대출 1개 상품 중단

이미지 확대
은행 주택담보대출  연합뉴스
은행 주택담보대출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관리 강화에 나선 가운데 NH농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등 신규 대출 중단에 이어 우리은행과 SC제일은행도 일부 대출 상품 취급을 중단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이날부터 전세자금 대출 신규 취급을 제한했다. 우리은행은 분기별로 신규 전세자금 대출 취급 한도를 설정하고 있는데 3분기 한도가 소진되면서 관련 대출을 제한적으로 취급하게 됐다. 분기별 한도가 소진되면 대출 신규 신청은 어려워지고, 기존에 승인된 대출자가 대출을 취소한 경우에만 다음 대기자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전날 이번 분기 한도가 소진되면서 9월까지는 제한적으로 전세자금 대출을 취급해야 한다”며 “4분기부터는 다시 정상적인 대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C제일은행도 담보대출 가운데 하나인 ‘퍼스트홈론’ 신규 취급을 중단한다. 중단되는 상품은 퍼스트홈론 가운데 신잔액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를 기준으로 금리를 산정하는 상품 1개다. 이달 30일부터는 이 대출의 우대금리도 조건별로 0.2~0.3%포인트 줄인다. 대출자에게 적용되는 금리는 그만큼 높아진다는 얘기다.

앞서 NH농협은행은 오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모든 가계 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에는 전세대출, 비대면 담보대출, 단체승인 대출(아파트 집단대출)을 신규로 접수하지 않는다. 기존 대출의 증액, 재약정도 불가능하다. 신용대출은 취급하지만, 한도가 기존 2억원에서 1억원으로 낮아졌고, 대출자의 연소득 수준으로만 빌릴 수 있도록 조정했다.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증가세가 꺾이지 않자 은행·상호금융·저축은행 등 모든 금융권에 강력한 대출 총량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도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추가 대책도 발굴·추진하고자 한다”며 강력한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예고하는 등 가계부채와의 전면전을 선포한 상태다.

농협은행은 금융당국이 제시한 연간 5~6%의 가계대출 증가율을 훌쩍 넘어섰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농협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7.1%에 달한다. 다른 시중은행은 2.2~4.4%로 현재까지는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금융당국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다른 시중은행들이 농협은행처럼 신규 대출을 대거 중단하는 것과 같은 추가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