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열 한은 총재 “비트코인 이상 급등”…투자자에 엄중 경고

이주열 한은 총재 “비트코인 이상 급등”…투자자에 엄중 경고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2-23 17:31
업데이트 2021-02-23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식투자자에 “과도한 낙관 경계” 일침

이미지 확대
비트코인 이미지. 로이터 연합뉴스
비트코인 이미지. 로이터 연합뉴스
“지금의 비트코인 가격은 이상 급등이 아닌가 싶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왜 이렇게 높은지를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이상 급등을 시사했다. 사실상 맹목적인 투자자들을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비트코인은 이달 16일 사상 처음으로 개당 5만달러를 넘어섰다. 시가총액도 1조달러(약 1100조원)를 돌파했다. 국내 거래에서도 이달 20일 개당 6500만원을 넘었다.

그러나 이 총재는 의원들이 비트코인 관련 전망을 요청하자 “워낙 급등락하고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전망이 현재로서는 아주 힘들다”면서 “암호자산은 내재 가치가 없다”고 평가했다.

앞서 22일(현지시각)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도 “비트코인은 거래를 수행하기에 지극히 비효율적 수단이며, 매우 투기적 자산으로서 극도로 변동성이 높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마찬가지로 현재 국내 증시가 과열 상태인지 묻자 이 총재는 “과거와 비교해 주가 상승 속도가 빠른 것은 사실이고, 이례적으로 개인의 비중이 대단히 크고 증시 주변자금도 급증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빚투’(빚을 내 투자하는 것) 등 무리한 주식 투자는 이성적으로 자제하도록 당부했다.

아울러 “전반적 추세나 개인 투자 자금의 조달원 등을 보면 우려되는 게 사실”이라며 “차입 자금을 통한 과도한 레버리지로 투자를 하면 조그만 외부 충격에도 타격이 크기 때문에 그것을 경계하고 있다. 과도한 낙관적 기대를 갖고 차입으로 투자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은이 이날 발표한 ‘2020년 4분기 가계신용(잠정)’ 통계에 따르면 작년 4분기 말 기준 가계 신용(빚) 잔액은 1726조 1000억원으로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03년 이래 가장 많았다. 이처럼 가계 빚이 급증한 데는 코로나19에 따른 생활고 영향도 있지만, 투자 열풍에 편승해 빚을 내면서까지 무리하게 투자하는 개인투자자가 늘어난 탓도 있다.

이에 금융당국과 은행권이 신용대출 규제를 강력하기 시행하는데도 작년 4분기에만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 대출(잔액 719조 5000억원)은 24조 2000억원이나 뛰어 역대 최대에 다다랐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