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산 절반 기부하는 배민 창업자 김봉진…기부 결심 계기는?

재산 절반 기부하는 배민 창업자 김봉진…기부 결심 계기는?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02-18 09:18
업데이트 2021-02-18 0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부서약은 제가 쌓은 부가 단지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넘어선 신의 축복과 사회적 운에 그리고 수많은 분의 도움에 의한 것임을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기부클럽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에 공개 된 김봉진 의장의 서약서 중

‘배달의민족’ 창업자인 김봉진(45) 우아한형제들 의장이 자신의 재산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한다. 김 의장은 더기빙플레지 219번째 기부자이자 한국인 첫 가입자다.

우아한형제들은 18일 김 의장이 세계적 기부클럽인 더기빙플레지 219번째 기부자로 등록됐다고 밝혔다.
더기빙플레지에 공개된 김봉진 설보미 부부의 사진. 더기빙플레지 캡처
더기빙플레지에 공개된 김봉진 설보미 부부의 사진. 더기빙플레지 캡처
더기빙플레지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부부가 2010년 함께 설립한 자선단체다. 10억달러(한화 1조원)가 넘는 자산가가 가입 대상이며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해야 한다.

현재 회원으로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영화 스타워즈의 조지 루커스 감독 등이 있다. 회원 219명의 약 75%는 빈손으로 시작해 부를 일군 자수성가형 억만장자다.

김 의장은 서약서에서 “대한민국에서 아주 작은 섬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때는 손님들이 쓰던 식당 방에서 잠을 잘 정도로 넉넉하지 못했던 가정형편에 어렵게 예술대학을 나왔다”면서 “제가 이만큼 이룬 것은 신의 축복과 운이 좋았다는 것으로 밖에는 설명하기가 어렵다”며 기부 결심의 계기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존 롤스의 말처럼 ‘최소 수혜자 최우선 배려의 원칙’에 따라 그 부를 나눌 때 그 가치는 더욱 빛난다고 생각한다”면서 “2017년 페이스북을 통해 100억원을 3년 안에 환원하겠다는 기부 서약을 하고 그 약속을 지켰다. 이는 지금까지 우리 인생의 최고의 결정이었다고 생각하며 이제 더 큰 환원을 결정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수도전기공고와 서울예술대학 실내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서 디자인그룹 이모션, 네오위즈, 네이버를 거쳐 2010년 우아한형제들을 창업했다. 김 의장의 재산은 배달의민족을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매각하면서 받은 DH 주식 가치 등을 포함하면 1조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절반 이상이면 5000억원을 넘게 기부하게 된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