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업부 공무원들 “지독한 감사 소문에 겁먹고 삭제”… 커지는 의혹

산업부 공무원들 “지독한 감사 소문에 겁먹고 삭제”… 커지는 의혹

김승훈 기자
입력 2021-02-03 20:24
업데이트 2021-02-04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본 남겨두고 중간 단계 버전만 지워”
“구속된 서기관, 감사원 회유·협박에 협조
당사자도 모르는 없는 자료 만들어 넘겨”

일각 “더 큰 범죄 덮으려 자료 삭제 감내”

이미지 확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 위를 바라보고 있다. 2021. 2.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 위를 바라보고 있다. 2021. 2. 3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이 공개되면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감사원 감사 직전 자료를 삭제한 이유에 대해 의혹이 더 커지고 있다. 청와대 하명으로 원전 주무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을 압박하고 경제성 평가를 조작해 월성 원전 조기 폐쇄를 밀어붙인 것을 조직적으로 숨기려 했다는 의구심에 더해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 주려 한 것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복수의 산업부 공무원들은 3일 “자료 삭제는 분명히 잘못된 행위이지만 조직적으로 삭제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감사원이 역대 유례가 없을 정도로 지독하게 감사한다고 소문이 났다. 감사원장이 보수 성향인 데다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좌초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말도 돌았다. 그래서 직원들이 겁을 많이 먹어 자료를 삭제했다”고 말했다. 감사원의 전례 없는 고강도 감사에 대비하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고수하기 위해 자료를 삭제했다는 의미다. 이들은 자료 삭제 범위에 대해서는 “문서를 모두 삭제하면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하지도 않은 것들까지 오해를 받을 수 있어 최종본은 그대로 남겨 두고 중간 단계 버전들만 삭제했다”고 털어놨다.

감사원의 회유와 협박으로 자료를 삭제한 김모(구속 기소) 서기관이 감사에 적극 협조했다고도 했다. 이들은 “감사원에서 김 서기관에게 감사방해죄 1년 이하 징역 등을 들먹여 김 서기관이 겁을 먹고 삭제했던 자료들을 일일이 찾아 줬고, 없는 자료도 만들어 줬다”면서 “감사원은 김 서기관 도움으로 감사 대상자들도 모르는 자료까지 다 확보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설사 겁을 먹고 자료를 삭제했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가 범죄”라며 “더 큰 범죄행위를 덮기 위해 자료 삭제라는 죄를 감내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여전히 제기하고 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21-02-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