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테이크 아웃 ‘한숨’ 매출 20% 뚝… 배달서비스 늘려

미세먼지에 테이크 아웃 ‘한숨’ 매출 20% 뚝… 배달서비스 늘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9-04-03 17:52
업데이트 2019-04-04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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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가 일상화되면서 ‘테이크 아웃’ 업체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고객이 직접 음식을 사러 나오지 않도록 배달 서비스를 늘리거나 마스크를 같이 파는 곳이 늘고 있다.

3일 외식 업계에 따르면 과일주스 전문 브랜드 ‘쥬씨’의 가맹점 매출은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지난 2월 말∼3월 초 전년보다 최대 20%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매장 안 좌석에 앉지 않고 고객이 손에 들고 가는 음료이다 보니 미세먼지가 심한 날 매출에 ‘직격탄’을 맞는 것이다. 쥬씨의 전체 가맹점 가운데 200여곳은 요기요 등 배달 앱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가 심해질수록 배달로 무게중심이 옮겨 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예 먼지 등 노폐물 배출에 좋은 ‘시트룰린’ ‘리코펜’ 성분이 많은 수박으로 만든 음료도 개발 중이다.

외식업계도 사정은 비슷하다. 커피전문점 투썸플레이스는 지난달 이후 서울 시내 직영점 3곳에 공기청정기를 추가로 도입했다. 던킨도너츠는 지난달부터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인 날에는 8000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마스크를 500원에 팔고 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9-04-0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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