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한·중·일 녹색사업 협력… 결국 北지원도 가능할 것”

[단독] “한·중·일 녹색사업 협력… 결국 北지원도 가능할 것”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11-30 22:40
업데이트 2017-12-01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사무총장 단독 인터뷰

“한·중·일 공동 녹색사업 등 동북아 지역의 녹색성장·기후변화 대응 관련 협력 강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북한을 지원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등 녹색성장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한국에 설치된 최초의 녹색성장·기후변화 관련 국제기구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사무총장이 30일 서울 중구 정동 GGGI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개소 5주년 기념 단독인터뷰를 갖고 5주년 활동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한국에 설치된 최초의 녹색성장·기후변화 관련 국제기구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사무총장이 30일 서울 중구 정동 GGGI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개소 5주년 기념 단독인터뷰를 갖고 5주년 활동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한국에 처음으로 설치된 녹색성장·기후변화 관련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가 개소 5주년을 맞았다.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GGGI 사무총장은 GGGI와 외교부가 공동 주최하는 5주년 기념 행사를 하루 앞둔 30일 서울 중구 정동 GGGI 사무실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연구소의 5년간 활동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밝혔다. 네덜란드 출신 라이스베르만 총장은 국제기구·재단 등에서 환경·기후변화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지난해 10월 4년 임기 GGGI 수장이 됐다. 다음은 일문일답.

→서울에서 개소한 지 5주년이 됐다. 가장 큰 성과는.

-회원국이 12개에서 28개로 늘어났으며 20여개국이 추가 가입을 앞두고 있다. 전 세계 26개국 사무소에 전문가 3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예산 확충, 컨설팅, 기술 이전 등을 통해 각국 정부가 녹색성장·기후변화 관련 ‘액션플랜’을 통과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 왔고 계획·정책 수립에 그치지 않고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재생·클린 에너지 개발을 위한 재정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개도국들의 지속 가능한 녹색성장을 지원하는 데 북한도 포함되나.

-북한은 GGGI 회원국이 아니지만 환경 문제가 심각한 곳이기 때문에 항상 관심의 대상이다. GGGI가 서울에 위치한 국제기구인 만큼 노하우를 살려 다른 국제기구 등과 함께 북한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특히 북한의 산림녹화, 이산화탄소 배출 현황 등을 연구과제로 삼고 남북경협기금을 관리하는 한국수출입은행과 북한을 지원할 수 있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모색 중이다.

→동북아 정세가 유동적인데 GGGI 차원의 협력 방안이 있나.

-환경오염이 심각한 몽골에 공기청정기술과 재생에너지 개발 펀드 등을 지원, 몽골 정부의 녹색성장 보고서 발표 등 정책으로 이어지게 됐다. 최근 열린 한·중·일 환경장관회담 등을 계기로 3국 간 녹색성장·기후변화 관련 공동사업을 추진 중이다. 3국 수도를 잇는 ‘그린시티’ 사업 등에 일본이 적극적이고 중국도 몽골·파키스탄 등을 돕는 ‘그린테크’ 사업에 협력하고 있다. 녹색성장 협력 강화를 통해 결국 북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를 밝혔는데.

-미국이 빠져도 유럽·중국 등 각국 정부와 민간 기업들이 적극적이기 때문에 ‘이미 떠난 기차를 멈출 수 없다’고 생각한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재생에너지는 지속 가능한 환경뿐 아니라 가격면에서도 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민간에서 더 적극적인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생각은.

-궁극적으로 재생에너지 활용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의 태양광·풍력·배터리·스마트그리드 등 관련 기업들이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한국 정부와 업계, 대학 등과의 협력을 강화해 재생에너지 강국이 될 수 있도록 GGGI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7-12-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