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소상공인도 손쉽게 디자인공모전…‘라우드소싱’ 주목

중기-소상공인도 손쉽게 디자인공모전…‘라우드소싱’ 주목

입력 2017-08-31 10:59
수정 2017-08-31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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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디자이너 직접 연결해주는 플랫폼... 접근성 높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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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소싱 기반의 스타트업 기업 ‘라우드소싱’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소기업,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디자인공모전을 개최하고, 수만 명의 디자이너 작품을 직접 받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스타트업 기업 ‘라우드소싱’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소기업,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디자인공모전을 개최하고, 수만 명의 디자이너 작품을 직접 받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공모전하면 유명 대기업이나 관공서 등이 주로 주최해왔지만 최근들어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도 개최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 출시돼 화제다.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스타트업 기업 ‘라우드소싱’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소기업,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디자인공모전을 개최하고, 수만 명의 디자이너 작품을 직접 받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진행된 공모전이 지금까지 5,500개, 등록된 디자인만 20만개를 넘어섰으며, 매출 역시 급상승해 2012년부터 매년 40% 이상 늘어나고 있다.

공모전 개최자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의 디자인을 받아볼 수 있고, 디자이너들은 학력이나 인맥, 경력 등에 상관 없이 오직 디자인만으로 평가받고, 우승 시 책정된 상금을 받을 수 있어 상호 만족도가 높다.

실제 디자이너들의 경우 우승 상금 외에도 1차에서 작품이 통과만 되어도 소정의 금액을 지불받는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뿐 아니라 커리어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럽다는 반응이 많다. 또 기존의 공모전에 비해 개최 방식이 수월하고, 운영 시스템도 신선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이에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외에도 삼성, LG, 서울시, 전라북도청 등 대기업과 정부기관들의 참여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 ‘라우드소싱’ 측은 “소상공인이나 영세업자 등은 그동안 부담스럽기만 하던 디자인 의뢰와 채택 과정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고, 대기업이나 정부기관들은 ‘라우드소싱’을 통해 참신한 디자인을 받아보고 디자이너들의 관심을 끌어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참여업체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전했다. 실제로 2천 곳이 넘는 업체들에서 이용후기를 작성했는데 95%가 대만족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라우드소싱’은 해외 디자이너들과 국내 기업을 연결하는 플랫폼과 ‘스타디자이너 섹션’ 신설 등 꾸준히 새로운 플랫폼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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