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일감 세계 1~3위 유지…현대삼호·미포는 하락

조선 ‘빅3’ 일감 세계 1~3위 유지…현대삼호·미포는 하락

입력 2017-08-18 10:05
수정 2017-08-18 10: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가 수주잔량(남은 일감) 순위에서 세계 1~3위를 유지했다.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은 10위권 밖으로 밀려날 위기에 놓였다.

18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가 발표한 ‘세계 조선소 모니터 8월호’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으로 세계에서 수주 잔량이 가장 많은 조선소는 대우조선해양(거제·596만4천CGT·82척)이었다. CGT는 표준화물선 환산 톤수를 말한다.

이어 현대중공업(울산·333만1천CGT·69척)과 삼성중공업(거제·303만9천CGT·60척)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6월 말과 비교하면 대우조선해양은 3천CGT 늘어난 반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각각 21만6천CGT, 10만6천CGT 줄었다.

한국의 이들 ‘조선 3사’ 뒤로는 중국 상하이와이가오차오조선(220만4천CGT·51척)과 일본 이마바리조선(183만5천CGT·30척)이 5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6월과 비교해 1~5위권의 순위 변동은 없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대삼호중공업(144만3천CGT·38척)은 9위, 현대미포조선(139만9천CGT·65척)은 10위로 순위가 떨어졌다.

6월 말 순위보다 각각 3계단, 1계단 내려앉았다.

더구나 11위 프랑스의 STX프랑스(126만2천CGT·8척), 12위 핀란드 메이어 투르크 조선소(123만7천CGT·8척)와 수주 잔량에 큰 차이가 없어 언제라도 역전당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