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거점, 중국만 있더냐 이젠 홍콩·동남아로 간다

한류 거점, 중국만 있더냐 이젠 홍콩·동남아로 간다

입력 2017-07-12 22:32
수정 2017-07-12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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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여파에 홍콩서 처음 열린 한류박람회

“흑송로버섯(트러플) 에센스를 담은 마스크팩을 중국, 홍콩, 베트남 쪽에서 판매할 생각이에요. 한국 화장품이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알레르기도 적어서 중국 여성들이 좋아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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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홍콩에서 열린 ‘2017 한류박람회’를 찾은 현지 고객이 한류스타의 기념품을 구매하고 있다. 코트라 제공
12일 홍콩에서 열린 ‘2017 한류박람회’를 찾은 현지 고객이 한류스타의 기념품을 구매하고 있다. 코트라 제공
●케이팝·뷰티 등 中企 103개 참여

중국 정저우에 사는 런지안궁(31) W라인 대표는 2007년부터 한국 화장품과 미용기기를 수입했다. 최근에는 중국 본토를 넘어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로 판매망을 넓혔다. 런 대표는 “작년에는 월매출이 50억~60억원 정도였는데 올해는 사드 영향으로 매출이 20억~30억원으로 반 토막 났다”면서 “프리미엄 시장인 홍콩과 한류 인기가 많은 동남아로 거래처를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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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홍콩에서 열린 ´2017 한류박람회´를 찾은 현지 고객이 국내 뷰티업체 제니하우스의 화장 서비스를 받는 모습. 코트라 제공
12일 홍콩에서 열린 ´2017 한류박람회´를 찾은 현지 고객이 국내 뷰티업체 제니하우스의 화장 서비스를 받는 모습.
코트라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12일 홍콩 아시아월드엑스포(AWE)에서 2만여명이 참여하는 한류박람회를 개최했다. 사흘간 계속되는 박람회는 케이팝, K푸드, K뷰티 등 한류 인기를 지렛대 삼아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을 돕는다. 6대1의 경쟁을 뚫은 중소기업 103개사가 홍보·판매 부스를 차리고 홍콩과 동남아시아에서 온 바이어 350개 기업을 맞이했다.

박람회 첫날 메이크업쇼를 진행한 이희정 제니하우스 홍보실장은 “매달 150여명의 아시아 고객이 국내 매장을 방문해 100만원이 넘는 헤어, 화장 서비스를 받는다”면서 “앞으로 K뷰티 교육 서비스를 개발해 중국과 동남아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니하우스는 박신혜 등 한류스타의 헤어와 메이크업을 전담하는 뷰티숍이다.

올해로 9년째인 한류박람회가 홍콩에서 열린 것은 처음이다. 최근 2년간은 최대 한류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상하이, 선양, 충칭에서 열렸다. 지난해 말 사드 배치 여파로 한·중 관계가 경색되자 정부는 범중화권과 동남아로 눈을 돌렸다.

●11월 베트남 개최… 아세안 공략

정광영 코트라 중국지역본부장은 “홍콩은 국민소득이 4만 2000달러로 높고, 동남아와도 가까운 아시아 교두보”라면서 “한류문화와 소비재, 서비스를 전파할 수 있는 슈퍼 커넥터 거점”이라고 강조했다. 박진규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오는 9월 인도네시아, 11월 베트남에서도 한류박람회를 열어 세계 최대 소비재 시장인 중화권과 유망 시장인 아세안을 함께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콩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7-07-1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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