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관광 등 10곳 중 9곳 “피해 체감”

콘텐츠·관광 등 10곳 중 9곳 “피해 체감”

입력 2017-03-12 23:10
업데이트 2017-03-13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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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 597곳 설문…심의 지연·행사 연기順

한산해진 명동
한산해진 명동 평소라면 중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였을 서울 명동거리가 12일 주말임에도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행업계는 중국 정부가 사드 배치 보복으로 내린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령’으로 오는 15일 이후 국내 관광지에서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모습이 사라질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과 거래하는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10곳 중 5, 6곳이 사드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가 지난 7~10일 중국을 상대로 사업을 하는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597곳을 대상으로 ‘중국 사드 관련 경제조치에 따른 피해’에 대해 긴급 설문조사를 한 결과 56.2%가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으며, 32.9%는 앞으로 3개월 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두 응답을 합치면 89.1%에 이른다.

사드 보복에 따른 피해 유형(복수응답)은 ‘심의 및 인허가 등 지연’이 39.7%로 가장 많았고 ‘예정된 행사 연기’(36.4%), ‘계약 취소’(33.3%), ‘상품 유통 제한’(33.3%) 등 순이었다. 보복의 지속 기간에 대해서는 44.4%가 ‘올해 하반기까지’라고 답했다.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응답도 36.7%에 달해 업체들이 사태의 장기화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처 방법(복수응답)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외교 노력’을 꼽은 기업이 70.3%로 가장 많았고 이어 ‘피해 기업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 및 대책 마련’ 40.2%, ‘물류, 금융 등 직접 지원’ 29.7% 등 순이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3-1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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