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멕시코·中제품 최대 45% 국경세” 세계불황 재촉하는 트럼프포비아

“멕시코·中제품 최대 45% 국경세” 세계불황 재촉하는 트럼프포비아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1-16 22:28
업데이트 2017-01-16 2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T “보복관세로 한·대만 등 직격탄… 새 경제 모델 찾아야”

국경세와 보호무역으로 대표되는 ‘트럼포비아’가 글로벌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멕시코와 중국산 제품에 높은 관세(최대 45%)를 부과하는 방법으로 미국 내 공장을 유치,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자의 전략에 멕시코와 중국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 금융가에서는 수입품의 높은 관세가 소비 위축을 불러와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 불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미국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과 일본 등도 영향이 클 것으로 분석됐다.

일데폰소 과하르도 멕시코 경제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당선자의 국경세는 일련의 충격을 낳고 전 세계에 불황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미국에서 멕시코로 들어오는 돼지고기와 옥수수, 과당 등에 보복 관세로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트럼프 당선자의 ‘미국 우선주의’가 미국의 물가만 올려놓고 경제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도 확산하고 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10년 만기 미국 재무부 채권의 실질 수익률이 최근 0.38%로 지난해 12월 16일 0.74%에 비해 반 토막 났다. 경기 하락에 대한 우려로 안전자산인 채권에 돈이 몰리면서 수익률이 하락하는 것이다.

한 뮤추얼펀드 관계자는 “국채 수익률 하락은 트럼프 경제정책이 경제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으로 수입되는 멕시코와 중국산 제품에 징벌적 관세를 부과하면 물건값이 오르면서 경제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세계적인 경기 둔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트럼프의 국경세는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국가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이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트럼프가 주장하는 국경세가 도입되면 미국 수출에 의존하는 아시아 국가에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면서 “한국과 대만, 중국,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이 가장 큰 피해자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달러화 강세가 어느 정도로 국경세 여파를 상쇄할지 지켜봐야 한다”면서 “아시아 국가들은 새로운 경제 모델을 모색해야 할 수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경고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7-01-1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