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T 11兆 통큰 투자… ‘뉴 ICT 시대’ 이끈다

SKT 11兆 통큰 투자… ‘뉴 ICT 시대’ 이끈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7-01-11 23:08
업데이트 2017-01-12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I·IoT·자율주행 등에 5조원, 5G 등 미래형 네트워크에 6조원

통신3사가 정보통신기술(ICT) 신산업 육성을 통한 ‘탈통신’을 외치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이 3년간 11조원에 달하는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다. SK텔레콤은 11일 “글로벌 선도 기업 및 스타트업들과 개방, 협력의 장이 되는 뉴ICT 산업 생태계 조성 및 육성을 위해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과 함께 3년간 5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5G(5세대 이동통신) 등 미래형 네트워크에 3년간 6조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이날 SK텔레콤이 발표한 2019년까지의 총투자액은 11조원이다.

●박 사장, 통신업계 ‘새판짜기’ 본격화

올초 취임과 함께 “혁신과 상생의 1등 리더십”을 강조한 박정호 신임 사장의 통신업계 ‘새판 짜기’ 행보가 본격화했다는 분석이다.

SK텔레콤이 이날 밝힌 뉴ICT 생태계 조성 및 육성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스마트홈과 에너지 관리 효율화를 포함한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신산업 분야에 집중된다.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과 벤처, 스타트업 등을 아우르는 개방형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박 사장은 지난 8일 폐막한 CES 2017을 찾아 삼성전자와 엔비디아, 인텔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관계사 SK C&C와는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한다. 벤처 및 스타트업 지원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 개발자 및 스타트업들이 IoT 관련 서비스 기획에서 상용화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IoT 오픈하우스’를 운영하고, 벤처육성센터와 개발자 지원 채널 ‘T디벨로퍼스’를 신설 및 확대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전후방 연관 산업들의 성장 기회로 이어져 약 9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6만여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ICT 신산업 ‘글로벌 협력’ 가속도

SK텔레콤의 이번 투자 발표에는 ‘개방과 협력’이라는 전략에 방점이 찍혀 있다. 가입자 유치 경쟁이라는 지금까지의 패러다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르러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박 사장은 지난 2일 취임 후 첫 신년사에서 “혁신과 상생의 1등 리더십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ICT 기업”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날도 “혼자만의 힘이 아닌 개방과 협력을 통해 ICT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CT 생태계 조성 과정에서 경쟁사에도 문호를 개방하겠다는 게 SK텔레콤의 전략이다.

올해 ‘탈통신’ 속도를 내는 통신업계는 SK텔레콤을 시작으로 ICT 신산업 분야에서의 투자와 글로벌 협력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통신3사는 올해 인공지능과 홈IoT, 자율주행, 미디어 등의 분야에서 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KT는 2015년 9월 지능형 기가 인프라와 미래성장 사업에 2020년까지 총 13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미국 최대 통신사 버라이즌과 산업용 IoT 및 빅데이터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인공지능 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7-01-1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