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 in 비즈] 다보스行 재벌 3세들 우울한 재계 ‘빛’ 될까

[비즈 in 비즈] 다보스行 재벌 3세들 우울한 재계 ‘빛’ 될까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1-09 22:14
업데이트 2017-01-09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세계 정상급 인사들이 총출동하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이 오는 17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나흘간의 일정으로 열립니다. 글로벌 경영 환경의 변화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고, 평소 만나기 어려운 글로벌 최고경영자(CEO)와도 교류할 수 있어 기업인들에게는 ‘필수 코스’로 불립니다.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20여년 동안 구속된 기간을 제외하곤 해마다 참석해 다보스포럼 ‘단골 인사’로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올해는 최 회장이 출국금지 명단에 포함되면서 참석이 불투명합니다. 숙소부터 미팅 일정까지 모든 준비를 마쳤지만 특검이 결단을 내리지 않는 이상 출국이 어려울 듯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자격으로 ‘한국의 밤’ 행사를 주최한 허창수 GS그룹 회장도 올해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경련이 해체 위기에 몰리면서 7년 동안 진행돼 온 행사 자체가 취소됐다고 하네요.

다행히도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조현상 효성 사장 등 재벌 3세들이 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고 합니다. 정의선 부회장이 포럼에 가는 건 2014년 이후 3년 만입니다. 김승연 한화 회장의 자녀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도 계열사 대표들과 함께 출국을 앞두고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이들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재벌 3세들이 원하건 원치 않건 재계의 대표 선수 자격으로 참석하게 됐으니까요. 다만 현재로선 참석 이상의 의미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별도의 공식 일정도 확인되지 않습니다.

재계는 지금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에 연루되면서 사면초가에 빠졌습니다. 최근에는 장선익 동국제강 이사, 김동선 한화건설 신성장전략팀장 등 재계 3·4세들이 일탈 행위를 하면서 할아버지와 아버지 세대가 일궈 놓은 신뢰를 까먹었습니다. 재벌 체제를 바라보는 외국의 시선도 곱지만은 않습니다. 반면 중국은 시진핑 주석이 처음으로 포럼에 참석하기로 하면서 벌써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시진핑을 등에 업은 중국 기업들이 포럼에서 맹활약할지도 모릅니다. 포럼에 참석하는 재벌 3세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우리 재계는 들러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글로벌 무대에서 잊혀지는 것만큼 무서운 게 있을까요.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1-10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