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인과 일본인은 면세점, 미국인은 특급호텔서 카드 팍팍

중국인과 일본인은 면세점, 미국인은 특급호텔서 카드 팍팍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6-09-08 17:03
업데이트 2016-09-08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커(중국인 관광객)들이 국내에서 쓴 카드 사용액이 4년 만에 5.5배 늘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센터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8일 발표한 ‘2016년 상반기 외국인 신용카드의 국내지출액’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인들은 국내에서 4조 3293억원을 결제했다. 2012년 상반기(7858억원)보다 5.5배로 커진 것이다. 같은 기간 동안 전체 외국인의 국내 카드 이용액은 2.4배 증가했다.

이미지 확대
1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 면세점 본점 화장품 코너가 중국 노동절 및 일본골든위크를 맞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유커) 및 일본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2016.05.01 김명국전문기자 daunso@seoul.co.kr
1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 면세점 본점 화장품 코너가 중국 노동절 및 일본골든위크를 맞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유커) 및 일본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2016.05.01 김명국전문기자 daunso@seoul.co.kr
2012년 상반기 28%를 차지했던 중국인은 올 상반기 전체 외국인의 국내 카드 이용액(6조 9682억원) 가운데 62.1%를 차지했다. 이어 일본인 9770억원(14.0%), 미국인 5991억원(8.6%) 순이었다. 중국인들은 쇼핑에 가장 많은 돈(2조 4310억원, 56.2%)을 썼다. 중국인(9023억원, 24.6%)과 일본인(573억원, 22.8%)은 면세점에서 가장 많이 소비했으며, 미국인들은 특급호텔(1475억원, 32.6%)을 많이 이용했다. 의료와 스포츠 부문도 크게 증가했다. 중국인들은 의료에 1541억원, 스포츠에 223억원을 썼다.

지역별로는 서울에서 가장 많은 소비가 이뤄졌으며(5조 1086억원, 73.3%), 그 다음은 경기(4392억원, 6.3%)였다. 중국인들은 서울 다음으로 제주(3512억원, 8.1%)를 많이 찾았다. 이종석 신한카드 빅데이터센터장은 “최근의 중국인 관광은 한국문화에 익숙한 소황제(1990년대 이후 출생) 세대가 주도하고 있다”면서 “젊은 세대들의 한국 선호 현상이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