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꼭지 유통… 年627억 절감

농식품부와 농협중앙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 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 농협중앙회에서 수박 꼭지 유통 개선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갖고 꼭지 짧은 수박이 출하·유통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수박은 긴 꼭지를 제거해도 신선도와 품질에 아무 영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T자형 꼭지’가 신선도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농식품부는 1자형 꼭지로 바꾸면 수확에 필요한 노동력을 아끼고 운반할 때도 효율성이 올라가 연간 최대 627억원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3-2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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