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분기(7~9월)에 금융민원이 대체로 감소했지만 보험권역의 민원은 늘었다.
금융감독원이 12일 발간한 ‘금융소비자의 소리’ 2호에 따르면 3분기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은 1만8천45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340건) 감소했다. 일 평균으로는 201건이었다.
권역별 비중은 보험 민원이 61.2%로 가장 컸고 비은행(21.5%), 은행(13.2%), 금융투자(4.1%) 순이다.
권역별로는 은행은 2천437건으로 작년 3분기보다 10.9%(297건) 줄었다.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여신 민원이 크게 줄고 전자금융사기 감소세에 힘입어 관련 민원도 감소한 영향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비은행은 3천966건으로 7.0%(297건) 감소했다.
민원 유형별로는 신용카드(34.2%) 비중이 가장 컸고 여신(20.9%), 신용정보(15.3%) 순이었다.
다만 신용카드 민원은 카드 발급요건이 강화된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금융투자 민원은 754건으로 15.0%(133건) 줄었다.
반면에 보험 민원은 1만1천299건으로 3.5%(387건) 늘었다.
계약의 성립·해지와 관련한 민원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보험금 산정·지급 관련 민원은 소폭 줄었다.
한편 3분기 금융상담 건수는 14만779건(일평균 1천53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2천676건) 감소했다.
‘금융소비자의 소리’는 소비자에게 유익한 금융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발간됐다.
민원·분쟁·상담 사례, 소비자보호 제도 개선, 소비자 이슈 등을 다룬다.
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12일 발간한 ‘금융소비자의 소리’ 2호에 따르면 3분기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은 1만8천45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340건) 감소했다. 일 평균으로는 201건이었다.
권역별 비중은 보험 민원이 61.2%로 가장 컸고 비은행(21.5%), 은행(13.2%), 금융투자(4.1%) 순이다.
권역별로는 은행은 2천437건으로 작년 3분기보다 10.9%(297건) 줄었다.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여신 민원이 크게 줄고 전자금융사기 감소세에 힘입어 관련 민원도 감소한 영향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비은행은 3천966건으로 7.0%(297건) 감소했다.
민원 유형별로는 신용카드(34.2%) 비중이 가장 컸고 여신(20.9%), 신용정보(15.3%) 순이었다.
다만 신용카드 민원은 카드 발급요건이 강화된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금융투자 민원은 754건으로 15.0%(133건) 줄었다.
반면에 보험 민원은 1만1천299건으로 3.5%(387건) 늘었다.
계약의 성립·해지와 관련한 민원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보험금 산정·지급 관련 민원은 소폭 줄었다.
한편 3분기 금융상담 건수는 14만779건(일평균 1천53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2천676건) 감소했다.
‘금융소비자의 소리’는 소비자에게 유익한 금융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발간됐다.
민원·분쟁·상담 사례, 소비자보호 제도 개선, 소비자 이슈 등을 다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