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수원 “아쉽지만 추후 계속운전 허가 기대”

한수원 “아쉽지만 추후 계속운전 허가 기대”

입력 2015-01-15 20:26
업데이트 2015-01-15 2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15일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계속운전 허가 여부 결정을 연기하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아쉬움을 감추지 않으며 차기 회의에서 허가가 결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원안위가 결정을 보류한 것에 대해 “원안위가 오늘 결정을 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다음으로 미뤄져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면서 “원안위의 차기 회의에서 계속운전이 승인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원안위는 이날 오전 제33차 전체회의를 열어 30년의 설계수명이 끝나 가동이 중단된 월성 1호기의 계속운전 허가 여부를 심사한 결과 결론을 내지 못했다.

설비용량 67만9천㎾인 월성 1호기는 1983년 4월 상업운전을 시작해 2012년 11월 설계수명 30년이 끝나 가동이 중단됐으며, 한수원이 2009년 12월 운전기간을 10년 연장하는 계속운전을 신청해 원안위가 심사를 진행해왔다.

한수원은 2005년부터 주기적안전성평가(PSR) 결과에 따라 경수로 원전의 원자로에 해당하는 압력관을 전량 교체하고 제어용 전산기도 바꾸는 등 약 5천600억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설비교체 작업을 진행해왔다.

월성 1호기는 2012년 5월∼6월 국제원자력기구(IAEA) 점검에서는 관리상태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검증단도 월성 1호기가 스트레스테스트 가이드라인의 평가기준을 충족한다고 밝혔다.

반면 지난 6일 공개된 민간 전문가검증단은 계속 운전 시 안전성 보장이 어렵다는 정반대의 견해를 표명해 논란이 지속돼왔다.

한수원은 100만㎾h급 원전을 건설하는데 3조원 이상의 투자 자금과 약 10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계속운전의 비용은 이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며 계속운전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한수원은 “부존자원이 절대 부족한 우리의 에너지 수급 현실과 신규 발전설비 부지 확보, 건설·환경 비용 부담 등을 감안할 때 장기가동 원전설비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안전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