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블랙베리 인수설 증폭 이유

삼성전자, 블랙베리 인수설 증폭 이유

입력 2015-01-15 18:06
업데이트 2015-01-15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특허권 확보 차원 시도”… 삼성 파트너십 체결 관심 보여

삼성전자가 15일 캐나다 스마트폰 업체인 블랙베리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는 로이터 보도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블랙베리 측도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양사의 입장 발표로 인수설은 사실무근으로 마무리되는 모양새지만 이 같은 해프닝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업계 해석이 분분하다.

삼성전자의 블랙베리 인수설은 왜 자꾸 도는 걸까. 두 회사는 2012년과 2013년에도 같은 루머로 홍역을 치렀다. 인수설이 붉어질 때마다 업계에서는 블랙베리의 특허권, 보안 플랫폼 등을 자산으로 꼽았고, 인수가 성사되면 삼성전자가 애플, 중국 후발 업체 등과의 경쟁에 도움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가 좁아진 블랙베리와 애플의 선전과 중국 업체의 추격으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삼성전자의 입장에서 (인수설은) 생각해 봄직한 시나리오”라고 설명했다.

최근 삼성전자가 블랙베리와 파트너십 체결에 관심을 보인 점도 인수설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특허권만 가지려고 삼성전자가 인수에 나서기에는 이제 블랙베리가 썩 매력적이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블랙베리는 보안 서버와 네트워크 특허권에 강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이미 자체 보안 솔루션인 ‘녹스’를 상용화하는 등 독자 기술로 기업용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삼성전자가 특허권 확보 차원에서 최대 8조 1112억원(약 75억 달러)를 들여 블랙베리 인수를 시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1-1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