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같은 통계·다른 진단’ 왜

[뉴스 분석] ‘같은 통계·다른 진단’ 왜

입력 2015-01-09 23:54
업데이트 2015-01-10 0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저물가 불구 실물지표 개선” KDI “생산부진 등 경기 점차 둔화”

정부와 국책연구원이 똑같은 경제 지표를 놓고 이틀 새 상반된 경제 진단을 내놔 국민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9일 ‘최근 경제 동향’(그린북)에서 “우리 경제는 저물가가 이어지고 있으나 고용이 40만명대로 증가세를 지속하고 광공업 생산과 소매 판매, 설비 투자 등의 실물 지표들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 7일 ‘1월 경제 동향’에서 “우리 경제는 생산 관련 지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등 전반적인 경기가 점차 둔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어떻게 이렇듯 전혀 다른 결론이 나온 것일까. 그렇다고 분석 대상이 다른 것도 아니다. 양측 모두 고용, 광공업 생산, 소매 판매, 설비 투자 등을 주된 근거로 내세웠다. 원인은 비교 시점에 있다. 기재부는 바로 직전 달(전월)과 비교했고 KDI는 지난해 같은 달(전년 동월)과 비교했다.

기재부는 자동차와 반도체 및 부품 등에 힘입어 지난해 11월 광공업 생산이 전월 대비 1.3% 증가했다고 밝혔다. 반면 KDI는 지난해 11월 광공업 생산이 전자 부품, 컴퓨터, 영상음향통신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전년 동월 대비 3.4% 감소했다고 평가했다. 광공업 생산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제조업 평균 가동률도 여전히 낮은 74.4%를 기록했다고 KDI는 덧붙였다.

민간 소비와 설비 투자에 대해서도 기재부는 지난해 11월 소매 판매와 설비 투자 지수가 전월 대비 각각 1.9%, 13.1% 증가했다며 내수 회복의 긍정적인 기미가 확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KDI는 건설 투자가 전년 동월 대비 9.6% 감소해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통상 11~12월은 밀어내기 생산과 판매가 많고 소비 씀씀이도 늘어나는 ‘연말 효과’가 있다. 이 때문에 전월과 비교하면 연말 지표가 상대적으로 좋게 나오기 십상이다. ‘계절 조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정부가 전년 동월 대비 지표는 애써 외면하고 전월 대비 우호적인 경제 지표만 부각시켰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온다. 경제 현황을 파악하는 데 있어 ‘보고 싶은 것만 본다’는 것이다.

기재부 스스로도 다소 ‘과한’ 평가를 내렸다고 느꼈는지 이날 브리핑에서는 수위 조절을 했다. 김병환 경제분석과장은 “지난해 11~12월 경제 상황을 전월 대비로 보면 ‘플러스’ 요인이 있다”고 털어놨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5-01-1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