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脫 비자·마스터 바람

카드업계 脫 비자·마스터 바람

입력 2014-07-21 00:00
업데이트 2014-07-21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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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 등 해외 중소카드사와 제휴

국내 카드사들이 중소 해외 브랜드 카드사와 손잡고 국내외 사용금액에 수수료를 붙이지 않는 카드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접구매(직구)와 해외 현지결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부담도 조금이나마 줄어들고 있다. 해외 브랜드 카드사들의 수수료 인하 움직임이 확대되면서 해마다 국부유출 논란을 일으켰던 비자와 마스터도 인하 압박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와 하나SK카드 등은 최근 미국의 아메리칸익스프레스(아멕스), 일본의 JCB 등과 제휴를 맺고 국내외 이용 수수료를 없애거나 줄인 카드를 내놓았다. 하나SK카드는 아멕스와 제휴해 미국 달러로 결제할 수 있는 모든 해외 가맹점(온라인 포함)에서 쓴 금액에 대해 수수료를 없앤 ‘글로벌 페이 체크카드’를 지난 17일 출시했다. 임성식 하나SK카드 마케팅본부장은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막대한 수수료를 국내 고객에게 돌려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신한카드도 이달 초 아멕스와 제휴해 국내 결제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없앤 ‘에스앤(S&)’ 카드를 출시했다. 연회비도 국내 전용 카드와 같은 1만원이다. KB국민카드가 JCB와 손잡고 출시한 ‘케이월드’(K-World)카드는 해외 결제분에 대한 수수료를 절반(0.5%)으로 낮췄다.

국내 카드사들의 탈(脫) 비자·마스터 현상은 두 카드사에 지불해 온 과도한 수수료 때문이다. 비자·마스터카드 등은 해외 결제망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국내 카드사로부터 해외 결제분의 1%를 수수료로 받는 것에 더해 해외 결제망을 전혀 쓰지 않는 국내 결제분에 대해서도 분담금 명목으로 0.04%가량의 수수료를 받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해외 겸용 카드 가운데 비자와 마스터의 비중이 80% 이상으로 여전히 크지만 국내 카드사들의 제휴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두 카드사의 양강 구도가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7-2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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