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투자확대 등 엔저 2차적 파급효과 대비해야”

“日투자확대 등 엔저 2차적 파급효과 대비해야”

입력 2014-01-14 00:00
업데이트 2014-01-14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수출기업의 투자 확대 등 엔저(엔화 약세) 현상 이후에 나타날 2차적 영향에 한국 기업들이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영도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14일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국제금융학회와 한국금융연구원 공동 정책세미나 ‘한국경제의 불확실성’에 참석해 이렇게 분석했다.

그는 특히 최근 엔화에 대한 원화 가치가 2013년 초반에 비해 20% 이상 상승한 점이 수출 경쟁력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올해 초 국내 대표 수출기업의 주가가 하락한 것은 이런 우려에 무게를 더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김 연구위원은 “일본기업들이 엔화 약세시기의 수익 증대를 바탕으로 투자확대나 제품단가 인하 등 새로운 전략을 짤 가능성이 높다”며 “2차적인 파급효과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또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위험요인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신흥국은 여전히 테이퍼링에 따른 금융불안 가능성이 있고 이런 충격이 예상보다 크면 한국의 수출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자본유출 규모에 따라 외환시장도 혼란을 겪을 수 있고, 금리가 급등하면 가계부채 문제에도 상당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런 이유로 올해 금융시장 환경이 지난해보다 크게 나아지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김종기 산업연구원 연구위원도 “신흥국의 성장세 둔화로 수출증가율이 커지기 어렵다”며 “불리한 교역 환경에서 수출을 촉진하려면 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한 수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FTA 효과를 극대화하고, 중국의 경제구조 변화에 대응해 중국 내수시장 공략을 강화해야 한다”며 “신흥개도국의 도시화·산업화에 맞춰 산업 플랜트 등 복합시스템분야의 수출도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위원은 내수 활성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경기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므로 경제정책 기본방향을 내수 회복기조 유지에 둬야 한다”며 “예컨대 포화상태인 디지털가전, 스마트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단말 보조금 제도 안정화, 단말 유통구조 개선, 저소득층 디지털TV 지원, 생활가전 렌털 서비스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