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수장 맞은 한국거래소 글로벌화 본격 ‘시동’

새 수장 맞은 한국거래소 글로벌화 본격 ‘시동’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체 상장 적극 검토”…공공기관 해제도 추진

한국거래소의 기업공개(IPO) 및 자체상장이 재추진될 전망이다.

아울러 상장 요건이 완화되고 증권·파생상품 거래와 관련한 규제도 대폭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경수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은 1일 취임사에서 “거래소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대규모 인수합병(M&A) 자금이 필요한 만큼 그동안 중단됐던 (한국거래소의) IPO와 자체 상장을 정부와 협의를 거쳐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 이사장은 “거래소가 제한된 규모의 국내 시장에 의존해서는 더는 생존하기 어렵다”면서 “해외 거래소, 대체거래소(ATS), 중앙청산소, IT솔루션 업체 등을 인수합병(M&A)하거나 합작회사를 만들어 글로벌 진출의 길을 열겠다”고 말했다.

회원제 거래소에서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IPO와 상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 뒤 다른 거래소 등을 M&A하거나 연계·제휴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종합거래소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최 이사장은 “우리를 둘러싼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지만 힘을 모은다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재임 중 한국거래소를 세계 10위권의 거래소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놓겠다”고 공언했다.

IPO는 2003년부터 이어져 온 거래소의 숙원 사업이다. 거래소는 IPO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거래소와 M&A, 지분 교환, 교차·연계 거래를 하면 효율성이 떨어진다면서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그러나 지난 2009년 거래소가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서 IPO는 유보됐다. 공공기관이라고 해서 IPO를 못 할 이유는 없지만 각종 규제가 주가 할인 요소로 작용해 상장 효과 또한 반감될 수 있어서다.

김봉수 전임 이사장도 IPO를 강조했으나 공공기관 지정 유지로 현실화하지는 못했다.

거래소 고위 관계자는 “거래소의 IPO와 자체상장은 공공기관 해제가 선행돼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4월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대체거래소 설립이 허용되고, 법령상 거래소의 독점 사업구조가 해소되면서 공공기관 지정 해제에도 청신호가 켜진 상태다.

이에 따라 최 이사장은 이날 거래소의 IPO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거래소의 공공기관 지정 해제 역시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놓은 셈이다.

최 이사장은 “거래소의 글로벌화는 거래소 자체 생존 기반뿐만 아니라 자본시장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내 금융산업의 해외 진출에 촉매체가 될 것”이라며 “우선 현재의 투자재원으로 실현 가능한 ‘해외 M&A 액션 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최 이사장은 이 밖에도 ▲장외파생상품 중앙청산소(CCP) 사업 집중 육성 ▲해외 CCP와의 글로벌 연계청산 추진 ▲개별주식 선물·옵션시장 활성화 ▲변동성지수 선물시장 및 일반상품 선물시장 도입 ▲경영수지 개선을 위한 긴축경영체제 돌입 등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