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창조경제타운’ 신장개업

‘창조경제타운’ 신장개업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7월 오픈 하루만에 폐쇄

엉성한 준비 탓에 문을 연 지 하루 만에 닫았던 창조경제타운<서울신문 7월 11일자 19면>이 2개월여 만에 새 단장을 하고 다시 문을 열었다. 핵심 기능인 아이디어 토론, ‘창조경제 사이버박람회’ 등도 모두 갖춰졌다.
이미지 확대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30일 “특허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함께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온라인 공간인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을 정식 오픈했다”며 “사장될 뻔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창조경제 실현을 돕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창조경제타운의 핵심 기능은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누구든 관련 기술이나 자본이 없더라도 창의성을 발휘해 아이디어만 내면 기업,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전문가들이 힘을 보태 사업 실현을 돕는다. ‘창의적 아이디어·상상력과 과학·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해 신시장을 만든다’는 창조경제의 정의를 그대로 따라 만든 시스템인 셈이다.

사이트는 아이디어 제안, 전문가 멘토링, 사업 지원, 창조경제 사례 등 서비스로 구성됐다. 제안 코너에 아이디어를 내면 멘토링과 선별 과정을 거쳐 이후 지적재산권화, 시제품 제작, 마케팅 등 사업에 필요한 전 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예비창업자 캠프, 무한상상실, 글로벌창업지원센터 등과도 연계해 준다.

멘토로는 데니스 홍 버지니아공대 교수,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장 등 과학기술자, 벤처 1세대, 투자자, 경영·법률·회계 전문가들이 재능기부 방식으로 활동한다. 이날 오전까지 총 1024명의 전문가가 멘토 활동을 신청했다. 사업화 과정에서 아이디어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영업비밀 원본증명 서비스’도 제공한다. 창조경제타운에서는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화·사업화된 창조경제 사례를 만나볼 수 있는 창조경제 사이버박람회로도 연결이 가능하다.

창조경제타운은 지난 7월 창조경제 실현 핵심공간으로 기존 ‘창조경제 종합포털’을 개편해 문을 열었으나 일부 기능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아 하루 만에 문을 닫았다. 이후 기존 종합포털 형태로 운영돼 오다 이번에 다시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0-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