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카드’ 신규발급 전면 중단

‘아파트 관리비 카드’ 신규발급 전면 중단

입력 2013-02-25 00:00
업데이트 2013-02-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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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삼성·롯데 등… 9월부터 기존카드도 이용 못해

‘아파트 관리비’ 카드의 신규 발급이 전면 중단됐다. 카드업계가 가맹점 수수료 협상 불발 등을 들어 올 9월부터 관련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예고한 데 따른 선행조치다.

2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롯데카드는 아파트 제휴 신용카드를 신규 발급하지 않기로 했다. 기존 아파트 제휴 카드의 갱신이나 재발급은 가능하지만 9월부터는 기존 카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이달 초 아파트 관리비 신용카드 결제를 대리하는 업체들은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 인상에 반발해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맞섰다. 이에 카드사 측은 ‘서비스 중단’을 들고 나왔다.

아파트 관리비를 신용카드로 자동 이체하는 규모는 연간 3조원 정도다. 회원 수는 200만명에 육박한다. 대부분 관리비 10% 할인과 자동이체 서비스를 제공해 주부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신한카드는 ‘신한 생활애愛’ 카드의 신규 발급을 최근 중단했다. 회원 수가 70만명인 이 카드는 제휴 관계인 1만 4000여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월납 요금의 최대 10%를 할인해주고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수수료도 면제해줬다.

삼성카드도 지난 22일 ‘더 아파트 카드’ 신규 발급을 중지했다. 대상 카드는 ‘삼성 더 아파트카드’, ‘신세계 더 아파트카드’, ‘두산가족사랑 더 아파트카드’, ‘디큐브 더 아파트카드’다. 롯데도 ‘APTi 카드’ 신규 발급을 중단했다.

하나SK카드와 비씨카드는 곧 중단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는 중단 여부를 검토 중이다. 제휴 아파트가 없는 현대카드는 일단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서비스를 유지하되 향후 상황을 봐서 이체 서비스를 중단할 방침이다.

서비스가 중단되면 고객들의 불편이 불가피해 보인다. 금융당국은 아파트 관리비 결제 대행업체도 대형 가맹점으로 분류된 이상 원칙대로 적용해야 한다는 태도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는 은행 계좌로도 할 수 있다”며 “관리비 카드를 둘러싼 업계의 출혈 경쟁도 막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02-2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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