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최고 K-pop 스타 싸이가 아니라…

유튜브 최고 K-pop 스타 싸이가 아니라…

입력 2013-02-19 00:00
업데이트 2013-02-19 0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댓글과 ‘좋아요’ 추천 고려하면 빅뱅이 인기 1위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류 스타는?

대부분 가수 싸이를 꼽겠지만 이는 틀린 답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유튜브의 동영상 조회수가 인기를 재는 유일한 척도는 아니라는 이유다.
이미지 확대
빅뱅
빅뱅


LG경제연구원 김민희·정지혜 책임연구원은 19일 ‘걸음마 뗀 소셜 분석, 한계 아는 만큼 가치가 보인다’란 보고서를 내놨다.

김 연구원 등은 유튜브 자료를 자동으로 수집·분석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케이팝(K-pop)이란 키워드로 2월 초 기준 조회 수가 가장 많은 15개 동영상을 뽑았다.

여기엔 싸이의 ‘강남스타일’ 관련 동영상이 4개, 남성 아이돌 빅뱅의 뮤직비디오가 5개, 여성 9인조 소녀시대의 뮤직비디오가 3개 포함됐다.

이들 동영상을 조회 수 기준으로는 나열하면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총 12억4125만건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소녀시대의 ‘Gee’(9640만건), 3위는 소녀시대의 ‘THE BOYS’(6727만건)로 강남스타일과 큰 격차를 보였다.

하지만 김 연구원은 “단순히 조회 수가 높다고 인기가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홍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이라면 노출이 많이 됐다는 그 자체가 시청자의 긍정 반응을 의미한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동영상의 더 정확한 인기도를 비교하려면 댓글 수와 ‘좋아요’ 버튼을 누른 횟수 등 시청자의 적극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해당 동영상들의 조회 수 대비 댓글 수의 비율을 유튜브에 올라온 케이팝 관련 동영상 전체의 평균과 비교하면 시청자 반응이 가장 활발했던 영상은 조회 수 14위에 그친 빅뱅의 ‘Monster’ 뮤직비디오였다.

조회 수 3위인 소녀시대의 ‘THE BOYS’가 두 번째로 많은 반응을 있었다. 조회 수 10위인 빅뱅의 ‘BLUE’가 그 뒤를 이었다.

조회수 대비 ‘좋아요’ 버튼을 누른 횟수를 기준으로 봐도 1위와 2위는 빅뱅의 ‘Monster’와 ‘BLUE’였다. 조회 수 기준 3위, 댓글 기준 2위를 기록한 소녀시대의 ‘THE BOYS’는 ‘좋아요’ 기준으론 10위에 그쳤다.

김 연구원은 “댓글 수가 많아도 긍정 댓글뿐 아니라 부정 댓글도 있으므로 ‘좋아요’ 추천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기준으로 보면 빅뱅의 ‘Monster’와 ‘BLUE’가 유튜브에서 가장 적극적인 시청자 반응을 받은 동영상이었다.

소녀시대의 ‘THE BOYS’는 전체 케이팝 관련 동영상 평균보다 1.5배 많은 관심(댓글)을 받았지만 ‘좋아요’는 평균의 71%밖에 얻지 못했다. 오히려 ‘싫어요’를 선택한 비율이 더 높았다.

유튜브 전체 조회 수 1위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조회 수 대비 댓글 기준으로는 평균 수준(평균의 1.04배)의 인기를 얻는데 그쳤다. 조회 수 대비 ‘좋아요’ 추천도 평균의 87%에 머물렀다.

김 연구원은 “온라인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어디나 적용되는 정확한 지표는 존재할 수 없다”며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분석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매체 특성과 활용 목적 등을 고려해 기준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