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용카드 무이자할부 이어 특별할인도 재개된다

신용카드 무이자할부 이어 특별할인도 재개된다

입력 2013-01-15 00:00
업데이트 2013-01-15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카드 선도…타사 내주부터 동참

설 연휴를 앞두고 유통업계 판매 대란이 예상됐던 신용카드 특별 할인이 내주부터 일제히 재개된다.

이미지 확대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모습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모습
카드사가 상시 행사용 무이자 할부를 중단했다가 열흘 만에 백기를 든 것처럼 이번에는 매출 감소를 우려한 카드사와 유통업체들의 위기감이 커져 쉽게 합의점을 찾았기 때문이다.

1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새해 잠시 중단했던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온라인쇼핑몰, 홈쇼핑 등에 대해 특별 할인 행사를 전격적으로 재개했다.

특별할인 행사는 대형할인점 등 대형가맹점이 카드사에 비용을 전액 부담시켜 진행해 온 것이다. 여신전문금융업 개정으로 특별할인 마케팅 비용을 카드사와 가맹점이 분담해야 하는데 대형 가맹점이 거부해 새해 들어 특별할인이 중단돼 소비자가 불편을 겪었다.

그러나 롯데카드는 이들 대형가맹점과 특별 할인 비용을 분담하는데 합의해 특별 행사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에서 전자제품, 식료품, 의류 등을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할인해주는 행사가 모두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유통업에 강점이 있는 롯데카드 특성상 대형가맹점과 분담 협의가 잘 끝나 특별 할인이 예전처럼 정상으로 돌아왔다”면서 “롯데카드 고객이면 특별 할인에서 최대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 등 경쟁사들도 내주에 일제히 특별 할인 행사를 재개할 예정이다.

대형할인점과 백화점, 가전매장 등에서 설 연휴 판촉 행사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특별 할인을 하지 않고서는 대규모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설 대목은 오히려 대형할인점 등 대형가맹점이 카드사보다 더 많은 분담금을 내고 특별 할인에 나서는 사례가 많아 무이자 할부 중단처럼 시간을 오래 끌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롯데카드가 대형가맹점과 이미 분담 협의를 마치고 특별 행사에 돌입한 상황이라 카드업계 특성상 나머지 카드사들도 내주부터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는 내주 특별 할인 행사 돌입을 위해 막바지 협의 중이다.

이들 카드사는 “무이자 할부와 달리 특별 할인 건은 예전부터 대형가맹점도 부담해왔던 부분이라 협의가 잘될 것”으로 봤다.

삼성카드는 내달 1일까지 기존 무이자할부를 유지하기로 해 특별 할인 행사를 그대로 진행한다.

하나SK카드도 내주부터 특별 할인 행사 동참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대형가맹점들은 무이자 할부의 경우 카드사들이 떠안아야 할 부분이라고 보고 있어 협상이 쉽지 않지만 특별 할인은 대형가맹점이 일정 부분 부담해오면서 고객 유치에 득을 봤기 때문에 문제해결이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