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파로 농산물가 비상’…정부 상황실 운영키로

‘한파로 농산물가 비상’…정부 상황실 운영키로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최근 폭설과 한파에 따른 농산물 가격 급등세에 대처하고자 재해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농산물 수급안정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정부는 4일 미래기획위원회에서 주형환 기획재정부 차관보 주재로 물가안정책임관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물가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3월 5일까지 겨울철 농어업 재해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폭설과 한파 등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응급복구와 기술지원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상황실은 농림수산식품부 농업정책국장을 단장으로 초동대응팀, 재해복구팀, 원예특작팀, 축산분야팀, 양식수산팀 등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현장에서 동절기 농산물의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현지 지원 요청사항을 파악해 관련 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달부터 시행되는 최종 지불가격 표시제와 옥외가격표시제도의 정착을 위해 홍보ㆍ계도 활동도 펼친다.

최종가격 표시제는 메뉴판에 부가가치세, 봉사료 등이 포함된 최종 지불가격을 기재하도록 한 제도다. 식품접객업소는 1월 1일부터, 이미용실은 1월 31일부터 적용된다.

옥외가격표시제는 상점에 들어가기 전에 가격 정보를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150㎡ 이상 음식점과 60㎡ 이상 이미용실은 이달 말부터 옥외에 가격을 게시해야 한다.

식품이 불필요하게 폐기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유통ㆍ소비기한 병행표시 시범사업이 제대로 진행되는지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