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업경기 올 하반기 회복 기대”

“산업경기 올 하반기 회복 기대”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의, 10개업종 기상도 조사… 정보통신 ‘쾌청’ 건설 ‘흐림’

한국을 포함해 중국, 미국, 일본 등의 새 정부 출범으로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올해 하반기부터 산업 경기가 조금씩 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10개 업종의 ‘산업기상도’를 조사한 결과 정보통신을 비롯해 석유화학, 철강, 섬유·의류, 조선 등 5개 업종이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정보통신산업은 세계적으로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신제품 출시가 잇따르는 모바일이 ‘쾌청’ 전망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반도체와 디스플레이패널에서도 수출이 5.5% 늘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산업은 ‘구름조금’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신차 6종의 출시 등으로 수출이 3.1%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해마다 수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기계산업도 3월 중국 시진핑 시대가 시작되면 내수경기 부양책 덕분에 중국에 대한 수출이 늘면서 ‘구름조금’으로 전망됐다.

철강산업은 내수 호전으로, 섬유·의류산업은 자유무역협정(FTA) 관세감면 효과로 한 단계 밝은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건설산업은 지난해에 이어 계속 ‘흐림’으로 예보됐다. 올해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여건이 나빠 공공 발주가 위축되고도시형생활주택에 공급 과잉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박종갑 대한상의 상무는 “새 정부는 불황탈출 방안을 적극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2013-01-0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