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염색… 디자인 변형도
불황으로 저가 의류인 ‘패스트패션’의 기세가 점점 커지는 가운데에서도 슬로패션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코오롱FnC는 판매가 부진하고 철이 지나 재고로 쌓인 의류를 활용해 새로운 상품으로 선보이는 ‘R라벨’을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Re-birth’(다시 태어나다)를 뜻하는 R라벨은 기존 상품을 다시 염색하거나 디자인을 변형, 소비자들에게 다시 한번 선보이는 제품이다.
코오롱스포츠, 잭니클라우스, 시리즈, 커스텀멜로, 지오투, 브렌우드, 스파소 등 7개 브랜드가 23가지 제품을 내놓는다. 소비자의 반응을 보기 위한 시험적인 성격이라 브랜드별로 50~100장 한정 물량이다. 가격은 정상가의 70~80% 수준으로 재고라는 측면에서 볼 때 싼 편은 아니다.
회사 관계자는 “‘리코드’를 통해 가치 소비를 원하는 고객층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8~9월에만 백화점 등에 리코드의 팝업 매장을 5~6차례 열 정도로 재활용 시도에 관해 업계에서도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의류 업체들은 보통 3년이 지난 옷들을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소각한다. 여기에는 수십억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이 관계자는 “R라벨 출시가 비용 절감 차원보다 손쉽게 사고 버리는 소비 행태를 바꾸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R라벨 제품은 코오롱FnC의 백화점을 제외한 직영 매장과 직영 인터넷몰인 조이코롱(www.joykolon.com)에서 판매한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8-0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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