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철환 전 재경부 금융정보분석원장 ‘아~ 대한민국 우리들의 참회록’ 발간

이철환 전 재경부 금융정보분석원장 ‘아~ 대한민국 우리들의 참회록’ 발간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직 고위 경제관료가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자화상

이미지 확대
이철환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
이철환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
경제 관료가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그러지고 부끄러운 모습이다. 이철환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이 최근 펴낸 책 ‘아~ 대한민국 우리들의 참회록’(다락방)은 우리의 잘못된 관습과 문화로 사회 곳곳이 병들어 있는 실태를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앓고 있는 중병의 실체를 드러내고 치유하기 위한 참회록이다.
1부 ‘우리들의 참회록’편에서는 이 나라를 좌지우지하는 영향력 있는 집단들의 비뚤어진 모습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포퓰리스트 정치인과 철밥통 관료, 특종과 광고에 목매는 언론, 권력을 기웃거리는 폴리페서, 고무줄 잣대 법조인, 돈만 되면 뭐든지 하는 재벌 등 정·관계와 재계, 언론계의 문제점을 다루면서 사회 지도층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특히 오랜 공직생활을 한 자신을 포함한 공무원 집단을 ‘철밥통 관료’로 지청한 것은 스스로 참회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미지 확대
2부는 대박에 눈먼 로또, 흥청망청 퍼대는 음주, 암암리에 주고받는 촌지문화와 체면치레 등 우리가 가볍게 여기지만 사실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고발하고 있다. 최근 경찰이 조직폭력(조폭)보다 음주폭력(주폭)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나선 것은 그래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3부에서는 한국의 희망인 뜨거운 교육열정, 세계 최강의 우먼 파워, 한류열풍, 다이내믹 코리아 등을 소개하며 대한민국의 밝인 미래에 대한 염원과 희망을 담고 있다. 이 전 원장은 “우리도 모르게 관념화돼 버린 잘못된 것들을 고치고 반성하자는 차원에서 글을 쓰게 됐다.”면서 “성찰과 자아비판을 통해 보다 밝은 미래를 만들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원장은 행정고시 20회로 재경부 국고국장, 금융정보분석원장,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등을 거쳤으며 지금은 금융연구원 초빙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저술작업에 남다른 관심을 보여 ‘과천청사 불빛은 꺼지지 않는다’ ‘재벌개혁의 드라마’ ‘한국경제의 선택’‘숫자로 보는 한국의 자본시시장’ 등 9권의 저서를 갖고 있다.

주병철기자 bcj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