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착공

한화,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착공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승연회장 “양국정부에 감사”

한화그룹이 9조5000억원 규모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 본계약을 체결했다.

31일 한화에 따르면 30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총리 공관에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누리카밀 알말리키 이라크 총리, 한만희 국토해양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현중 한화건설 부회장과 사미 알 아라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 위원장이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의 본계약을 체결했다. 본계약을 체결한 뒤 참석자들은 비스마야 신도시 현장으로 이동해 기공식에 참석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라크 수도인 바그다드에서 동남쪽으로 10㎞ 떨어진 비스마야 지역에 1830ha 규모의 신도시를 개발하는 공사이다.

이미지 확대
지난 30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총리공관에서 김승연(사진 뒷줄 가운데부터 시계방향으로) 한화그룹 회장과 누리카밀 알말리키 이라크 총리, 사미 알아라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 위원장, 김현중 한화건설 부회장, 김승연 회장의 3남 김동선씨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의 본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화그룹 제공
지난 30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총리공관에서 김승연(사진 뒷줄 가운데부터 시계방향으로) 한화그룹 회장과 누리카밀 알말리키 이라크 총리, 사미 알아라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 위원장, 김현중 한화건설 부회장, 김승연 회장의 3남 김동선씨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의 본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화그룹 제공
도로와 상·하수관로를 포함한 신도시 조성과 10만 가구의 국민주택 건설공사로 구성된다. 설계와 조달, 시공 등을 한 회사가 도맡는 디자인 빌드(Design Build)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사기간은 7년이고, 총 공사대금은 77억 5000만 달러에 25%의 선수금을 미리 받는다. 다만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공사금액을 증액하기로 합의해 실제 공사대금은 총 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 회장은 양국 정부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의 원활한 공사 진행을 위해 관계부처와 기관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김 회장은 “비스마야 신도시가 이라크 국민에게 새 희망의 보금자리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따뜻한 동반자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계약 체결로 이라크 현지에 100여개 국내 중소 자재·하도급 업체와 1000여명의 협력사 직원들이 동반 진출할 예정이다. 한화는 이라크 100만 가구 주택건설 사업과 철도·항만·도로 등 기간 사업, 발전소·정유공장·석유화학공장 등 생산설비 공사에도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김성곤·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2-06-0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