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권 ‘스마트뱅킹·은퇴족’ 공략작전

은행권 ‘스마트뱅킹·은퇴족’ 공략작전

입력 2012-05-22 00:00
업데이트 2012-05-22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00만명 육박 미래 유망시장 고객층 선점하라”

최근 시중은행들이 스마트폰족과 은퇴족을 겨냥한 ‘투 포인트’ 공략 전략을 세워 2000만명이 넘는 고객층 확보를 위해 각축전에 돌입했다. 수익성이 한계에 다다른 기존 은행들이 미래의 유망시장으로 떠오른 스마트뱅킹과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자산관리 시장의 선점을 위해 사활을 건 경쟁을 시작한 것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스마트뱅킹족’과 ‘은퇴족’은 2100만명에 육박한다. 한국은행의 조사 결과 스마트폰으로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는 사람은 지난 3월 말 현재 1366만 6000명에 달한다. 지난해 말보다 31.9% 증가했다. 전체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약 2600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2명 중 1명은 스마트폰으로 계좌이체 등 은행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1955~1963년생인 베이비붐 세대는 2010년 기준 712만 5000명으로 전체 인구 4887만명의 14.6%에 이른다. 이들은 49~57세로 은퇴를 했거나 앞두고 있어 노후 자산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삼성생명의 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은퇴자산 시장의 규모는 2010년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합쳐 200조원으로, 2005년(105조원)보다 2배가량 커졌다. 삼성생명은 2020년에는 개인연금이 500조원, 퇴직연금이 180조원으로 은퇴시장이 680조원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으로 ‘먹고살 거리’를 마련해야 하는 은행 입장에서 스마트뱅킹족과 은퇴족은 놓칠 수 없는 노다지 시장인 셈이다. 이런 이유로 각 은행은 체계적으로 두 시장을 연구하는 조직을 만들고, 해당 업무를 전담하는 직원을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 18일 ‘스마트 이노베이터스’를 출범시켰다. 지주 측은 스마트 금융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고 만든 혁신 인재 조직이라고 설명했다. 은행, 카드, 생명 등 각 계열사에서 스마트금융을 담당하는 직원 32명을 선발, 스마트금융시장의 동향을 조사하고 사업 모델을 만드는 일을 하게 된다.

지난 3월 스마트금융부를 신설한 국민은행은 고금리(연 최대 4.5%)를 내세운 스마트폰 예·적금을 히트시키면서, 국내 은행 처음으로 지난달 초 스마트폰뱅킹 고객 300만명 돌파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국민은행은 은퇴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 은퇴설계팀을 발족했고 내달 말까지 영업점별로 1명씩 모두 1200명을 교육해 은퇴설계 전문가로 키울 계획이다. 또한 고객이 간단한 설문을 작성하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새로운 은퇴설계시스템을 오는 8월까지 영업점,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해 구축할 예정이다.

부자고객을 상대로 한 프라이빗뱅킹(PB) 노하우가 무기인 하나은행은 이미 지난 1월 은퇴설계시스템을 구축한 상태다. 연간 100명의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신한은행과 농협은행도 올해 초 각각 은퇴연구팀과 은퇴연구소를 만들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2-05-22 20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