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전자랜드 인수 3파전

유통업계 전자랜드 인수 3파전

입력 2012-05-09 00:00
수정 2012-05-09 00:2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SK네트웍스 이어 이마트·롯데마트도 가세

하이마트 인수전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유통가가 4위 업체 전자랜드를 놓고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2009년부터 매출 규모가 줄어들어 경영악화 상태에 있는 전자랜드는 올해 초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올 때만 해도 하이마트에 밀려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연이은 악재로 추락한 하이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높아지는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이마트를 통해 전자랜드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이마트는 이날 한국거래소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후 검토 중에 있으나 현재까지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롯데쇼핑도 “전자랜드의 인수 추진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공시했다. SK네트웍스는 일찌감치 인수전 참여를 밝혔다.

가전양판점 업계 1위인 하이마트가 매물로 나온 가운데 유통 맞수인 롯데와 신세계가 전자랜드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서로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크다.

또한 인수 가격이 큰 하이마트의 대안으로 전자랜드에 관심을 쏟는 것이란 시각도 있다.

하이마트 인수가는 2조원 안팎이나 전자랜드는 2000억~3000억원대로 예상되고 있어 부담이 덜하다는 게 업계 평가다. 전자랜드는 전국에 100여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2010년 말 기준으로 하이마트가 약 35%의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고, 전자랜드는 9% 정도다. 전자랜드는 지난해 매출 5349억원에 영업손실 5억원, 당기순손실 29억원을 기록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5-09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