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방카슈랑스 판매 18조원

작년 방카슈랑스 판매 18조원

입력 2012-03-13 00:00
수정 2012-03-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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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보다 15.3% 늘어 생보사 판매의 절반 차지

지난해 은행과 증권사 등이 보험을 판매해서 얻은 방카슈랑스(은행연계보험) 보험료 수익이 전년보다 15.3% 늘어난 18조 2087억원으로 나타났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방카슈랑스를 통해 새 계약 성립 뒤 낸 첫 보험료(초회보험료)는 7조 3534억원으로 전년(2010년)보다 1조 50억원 늘어났다. 지난해 생명보험사 초회보험료의 41.6%가 방카슈랑스를 통한 것이었다.

보험설계사가 25.5%, 임직원이 25.2%를 차지해 생명보험 판매의 절반을 방카슈랑스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3년 시작된 방카슈랑스 제도를 통해 현재 은행, 증권사, 카드사 등 122개의 금융기관이 보험 상품을 판매 중이다.

삼성, 대한, 교보 등 3대 대형 생명보험사의 방카슈랑스를 통한 초회보험료가 전년(2010년)보다 46.4% 증가한 1조 5216억원에 이른다.

손해보험사도 삼성, LIG, 현대, 동부와 같은 대형사의 방카슈랑스 판매 실적은 많이 증가했으나 중소형사의 실적은 오히려 줄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카디프생명은 방카슈랑스 판매 비중이 99.94%, 미래에셋생명 90.57%, 우리아비바생명 89.6% 등으로 영업망이 부족한 외국계 생명보험사들의 방카슈랑스 의존 비율은 절대적이다. 금융감독원은 “농협은행이 출범하면서 보험회사들이 농협은행과 방카슈랑스 제휴 계약을 맺으려는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어 시장의 혼란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농협은행은 현재 삼성, 대한, 교보, LIG 등 대형 보험사 10곳과 제휴 계약을 맺고 있다. 농협은행은 “한 보험사 상품은 25%까지만 파는 ‘방카룰’만 지키면 문제 될 것 없다.”고 밝혔다. 지난달 현대차그룹의 금융계열사가 된 현대라이프(옛 녹십자생명), 하나금융지주에 편입된 하나HSBC생명 등도 방카슈랑스 영업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은 방카슈랑스를 통해 지난해 7734억원의 짭짤한 수수료 수익을 거뒀다. 은행이 대출을 미끼로 보험을 판매하는 속칭 ‘꺾기’가 수수료 수익 때문에 사라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12-03-1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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