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위기 극복 소매금융 강자… ‘웰스파고’ 성공 스토리 배워라”

“금융위기 극복 소매금융 강자… ‘웰스파고’ 성공 스토리 배워라”

입력 2012-03-01 00:00
업데이트 2012-03-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윤대 KB금융 회장, 임원회의서 강조

이미지 확대
어윤대 KB금융 회장
어윤대 KB금융 회장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이 “웰스파고 성공 스토리를 배우라.”고 주문해 눈길을 끈다. 웰스파고는 160년 된 미국의 대형 은행이다. 이에 따라 KB금융 임직원들은 때아닌 웰스파고 ‘열공’에 빠졌다. 회장의 지시에 담긴 뜻을 해석하느라 저마다 골몰하는 모습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어 회장은 전날 임원회의에서 웰스파고를 다룬 외신기사(영국 파이낸셜타임스)를 소개하며 국민은행 부행장급 이상과 지주회사 부장급 이상 간부들에게 “필독”을 지시했다.

보수적이기로 정평 난 웰스파고는 다른 은행들이 앞다퉈 모기지론(주택담보대출)에 뛰어들 때 외면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 살아남은 비결이다. 2008년 씨티그룹을 제치고 와코비아 은행을 전격 인수하면서 다시 한번 유명해졌다.

이때부터 웰스파고는 180도 달라진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모기지론을 적극 취급하고 교차 판매를 강화했으며 인수합병(M&A)에도 적극 뛰어들었다. 최고경영자(CEO)인 존 스텀프 회장은 “자산운용 부문의 규모를 키우고 보험 부문에서 인수 기회를 찾는 등 사업 확장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몸집을 줄이고 있는 다른 은행들과 정반대 행보다.

국민은행의 한 부행장은 “웰스파고가 방대한 점포망을 거느리고 있고 소매금융에 강하며 큰 위기를 넘겼다는 점에서 (국민·주택 은행이 합쳐져 탄생한) 국민은행과 비슷한 점이 매우 많다.”면서 “외환위기를 넘긴 KB도 웰스파고처럼 이제는 공격 경영에 나설 때라는 메시지를 주려 한 것 아니겠느냐.”고 해석했다.

다른 관계자는 “닮은꼴인데도 국민은행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웰스파고(1.2배)의 절반(0.5~0.6배)에 불과하다.”면서 “웰스파고의 성공 스토리를 공유해 저평가돼 있는 국민은행의 가치를 끌어올리자는 뜻”으로 풀이했다.

금융권은 조금 다른 해석을 내놓는다. 웰스파고의 스텀프 회장은 “시장의 지형이 완전히 바뀌고 있다. 새로운 사업 기회를 잡아야 한다.”며 M&A에 적극적이다. 어 회장의 행보와 매우 흡사하다. 메가뱅크에 대한 반론과 불안정한 거취를 들먹이는 안팎의 시선을 향해 스텀프와 닮은 자신의 리더십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메릴린치를 잘못 인수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전철을 웰스파고가 밟을 수 있다는 우려가 뒤따르는 점도 어 회장이 염두에 둬야 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12-03-0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