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 4대 브랜드 급등…공정위 담합 조사

교복 4대 브랜드 급등…공정위 담합 조사

입력 2012-02-09 00:00
수정 2012-02-09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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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아이비, 엘리트, 스쿨룩스 등 대상

신학기를 앞두고 중고등학생의 교복값이 급등하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담합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정위는 “스마트, 아이비, 엘리트, 스쿨룩스 등 4대 브랜드의 교복값이 올해 일제히 10~20% 올라 밀약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1월 말부터 조사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실제 시중에서 판매되는 교복은 제조회사나 디자인이 다르지만 가격은 비슷한 상황이다.

이들 4대 브랜드의 올해 교복값은 지난해보다 10% 이상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 공동구매 입찰에도 참여하지 않는 등 ‘배짱영업’을 한다는 비판이 학부모들 사이에서 꾸준히 제기됐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초기 단계여서 위법 여부를 아직 확인한 것은 아니다. 지역별 가격 차이도 있어 검토할 부분이 많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부담을 고려해 최대한 빨리 조사를 끝낼 계획이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조사 결과 짬짜미 사실이 확인되면 과징금을 부과하고 시정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법 위반내용이 중대하면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교복값 안정을 위해 교복 공동구매 참고자료를 개발해 일선 교육청과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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