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시중 사퇴, ‘측근 비리의혹’이 도화선됐나

최시중 사퇴, ‘측근 비리의혹’이 도화선됐나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27일 전격 사퇴는 최근 잇따라 불거진 측근 비리의혹이 도화선이 된 것으로 보인다.

최 위원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에서 측근 비리의혹에 대해 “말이란 참 무섭다. 소문을 진실보다 더 그럴듯하게 착각하게 만든다”면서 “(측근 비리의혹) 과정에서 방통위 조직 전체가 자긍심에 큰 상처를 입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사퇴배경을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측근인 정용욱 전 정책보좌관을 고리로 각종 비리의혹이 불거지자 상당한 심적 부담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 관계자는 “최 위원장이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해 직접 사실관계 확인을 통해 별다른 혐의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측근 비리 의혹이 계속 불거져 나오는 데 대해 곤혹스러워 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측근 비리의혹으로 제기된 것은 김학인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사장의 EBS 이사 선임을 대가로 억대의 금품을 받았다는 것과 차세대 이동통신용 주파수 할당 및 케이블TV 채널 배정을 놓고 금품이 오갔다는 것 등이다.

최근에는 정 전 보좌관이 국회 문화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돈을 돌렸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야당은 “최 위원장 측근의 돈봉투 살포 의혹을 계기로 그동안 ‘날치기’ 처리된 법안에 대해 전면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공세를 펴기도 했다.

더욱이 측근 비리의혹을 걸어 방통위 전체가 외부 공격을 당하거나 정책수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는 데 대한 우려도 적지 않았다는 게 주변의 전언이다.

최 위원장은 사퇴 회견에서 “저의 퇴임이 외부의 편견과 오해로부터 벗어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측근 비리의혹 외에도 최 위원장이 4년 가까이 위원장으로 재직하면서 종편.보도채널 출범, 스마트 혁명 추진 등 굵직굵직한 일을 해오는 과정에서 피로감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정연주 전 KBS 사장의 배임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무죄 판결, 미디어렙 법안 국회 처리 불발 등 그를 둘러싼 각종 사안들도 심적 부담으로 작용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