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의 밝힌 김종열 사장 “조직통합 도우려 내가 물러나는 것”

사의 밝힌 김종열 사장 “조직통합 도우려 내가 물러나는 것”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김종열 하나금융지주 사장은 12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하나금융과 외환은행의 발전을 위해서는 누구든 간에 사리사욕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인적으로 김승유 회장이 곤혹스러워하시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도 했다. 다음은 김 사장과의 일문일답.

이미지 확대
김종열 하나금융 사장
김종열 하나금융 사장
→유력한 다음 회장으로 거론됐는데 왜 갑자기 그만두나.

-개인의 작은 이해타산은 버리고 큰 이익을 생각해야 한다. 외환은행 인수의 실무 책임자는 나였다. 조직을 위해 빨리 통합되려면 내가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일을 계기로 외환은행과 잘 화합해서 하나금융이 큰 은행이 됐으면 좋겠다. 금융기관에 이런 전통이 뿌리내리길 바라는 마음이다.

→후계 구도 갈등 때문에 일어난 2010년 ‘신한금융사태’처럼 안 간다는 뜻인가.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는 은행이 (권력 때문에) 분열되면 안 된다. 모든 것 (후계 구도 등)을 명쾌하게 해야 한다.

→반평생 넘게 몸담았던 하나금융을 떠나는 심정은.

-개인의 감정은 중요하지 않다. 사람은 100년 이상 못 살지만 법인은 영원히 간다. 법인으로서 하나와 외환이 바라는 바가 있고 나는 그것을 대변할 뿐이다. 두 은행이 힘을 합쳐 더 좋은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어디 있겠는가.

→하나와 외환의 시너지는 어떻게 평가하나.

-구성원들이 힘을 합친다면 2~3년 안에 세계 50위 금융그룹에 들 수 있을 것이고 이를 발판으로 20위권으로 진입하는 것도 문제없다.

→후임은 누가 맡을 것 같나.

-걱정 안 해도 된다. 같이 외환은행 인수를 추진해 온 능력 있는 후배들이 많이 있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2-01-1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