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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수수료 공화국] “카드수수료 더 낮춰라” 외식인 ‘솥단지 시위’

[한국은 수수료 공화국] “카드수수료 더 낮춰라” 외식인 ‘솥단지 시위’

입력 2011-10-19 00:00
업데이트 2011-10-19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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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점심대란’은 없었다. 음식점 주인들은 종업원들이 영업을 계속하도록 조치했다. 때문에 ‘점심장사’를 하는 사무실 밀집지역의 음식점들은 정상적으로 돌아갔다. 일부 식당은 일일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기도 했다. 음식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한국음식업중앙회는 이날 오전 11시 예정대로 ‘범외식인 10만 결의대회’를 서울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었다. 당초 중앙회가 목표했던 10만명에는 못미쳤지만 7만 5000명(경찰 추산 5만명)이 참석했다.



지난 2004년 11월 한강시민공원에 3만명이 모인 집회 이래 최대 규모다.

행사장 주변의 인근 도로는 오전부터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관광버스 1700여대가 몰리는 바람에 큰 교통혼잡을 빚었다. 그나마 참가자들이 승용차 대신 관광버스를 이용해 교통대란 수준은 아니었다. 주경기장 입구에는 ‘외식산업의 역군, 미래를 여는 주인공’이라고 적힌 초록색 대형 현수막과 대형 애드벌룬이 내걸렸다. 버스에서 내린 참가자들은 ‘300만 외식업 종사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라’, ‘음식업이 봉이냐 신용카드수수료 즉각 인하하라’고 적힌 피켓을 앞세우고 경기장 안으로 들어갔다. 중앙회 충남도지회 소속 최모(57)씨는 “오죽했으면 서울까지 올라왔겠느냐. 문을 열어도 손님이 없고, 그나마 찾아오는 손님도 음식값이 만원이 안 되는데 신용카드를 긁는다.”면서 “카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돈 벌어서 개 주는 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앙회 수원지부 한명희(49·여)씨도 “카드사의 수수료 인하율은 체감도 안 되는 수준”이라면서 “국민들이 어렵게 장사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해 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남상만 중앙회장은 개회사에서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하 방안은 아무런 실효성이 없다.”면서 “여신금융업법 개정만이 해답”이라고 주장했다. 또 “우리가 하루 영업을 포기하면서까지 이 자리에 모인 이유는 관계 부처의 홀대와 국가의 무관심에 대응해 우리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서다.”라고 말하자 환호와 박수가 터져나왔다.

음식점 주인들은 결의대회에 맞춰 철저하게 준비해 놓았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모 음식점 종업원 오현숙(37·여)씨는 “평소에는 사장 부부 등 다섯명이 일하는데 오늘은 서빙 종업원 3명만 남아 바빴지만 별다른 차질없이 점심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 강남, 명동 등 직장인 밀집지역은 예상 외로 혼란이 적었다. 서울 중구 무교동의 한 회사에 다니는 김모(31)씨는 “점심 대란이 있을 거라는 말을 듣고 다소 걱정했지만 다행히 큰 불편 없이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1-10-19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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