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그룹 총수들 동반성장 직접 설명

4대그룹 총수들 동반성장 직접 설명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李대통령과 오찬간담회… 이건희 회장 재계대표 ‘인사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등 국내 4대 그룹 총수들이 24일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계획을 직접 밝힌다. 이날 열리는 이명박 대통령과의 오찬 회동에서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수출, 투자, 고용 확대를 위한 대기업 간담회’에는 이 대통령과 이건희 회장, 정몽구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 30대 그룹 총수와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5단체 및 유관기관 단체장 등 재계 인사 4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올해 정부가 경제 목표로 제시한 ‘5% 성장·3% 물가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재계의 협조를 당부하고 정부의 환율정책 기조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날 참석하지 못하는 조석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대신 이건희 회장이 재계를 대표해 인사말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만찬의 ‘방점’은 동반성장에 찍힐 전망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재계의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기업인들과의 회동 당시에도 “총수들이 마음먹으면 동반성장 하나 못 하겠느냐.”면서 질책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특히 삼성과 현대기아차, SK, LG 등 ‘빅4’ 기업 총수들은 만찬 직전 올해의 동반성장 정책 계획을 대통령에게 직접 설명하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재계는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 관계자들은 만찬 몇주 전부터 자리에 걸맞은 소재를 발굴하느라 부심하고 있다.

한 4대 그룹 관계자는 “총수 신년사 등을 준비할 때부터 (청와대로부터) 동반성장과 관련된 내용을 부각하라는 요구를 많이 받았다.”면서 “최근 LG와 SK 등 주요 대기업들이 대규모 투자·채용 계획을 밝힌 것도 회동을 의식한 결과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4대 그룹 관계자는 “동반성장 계획의 골자는 이미 지난해 발표한 상태라 새롭게 내놓을 내용이 많지 않다.”면서 “협력사에 대한 100% 현금결제 시행을 전 계열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소개할 수 있을지 검토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물가 안정과 관련해 어떤 주문이 떨어질 것인가에 대해서도 재계에서는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최근 유가 등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기업들에 연일 공세를 펴고 있기 때문이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1-01-24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