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2030년 7대 경제대국 될 것”

“한국, 2030년 7대 경제대국 될 것”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석동 금융위장, 직원 대상 강연

이미지 확대
김석동 금융위원장
김석동 금융위원장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대한민국이 2030년에는 세계 7대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경제 발전의 원동력을 고대사에서 찾아보는 강연 자리에서다. 김 위원장은 지난 21일 출입기자들과 금융위 직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강연을 펼치며 “2009년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15위였지만 올해 멕시코에 이어 내년 호주를 따라잡은 뒤 러시아, 인도, 스페인, 캐나다, 브라질, 이탈리아를 차례차례 제치고 세계 7대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나 그는 “가만히 있는데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과거 50년 동안 GDP, 1인당 국민 소득, 수출, 해외 건설, 스포츠 등에 있어서 해 왔던 것처럼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금융 산업이 안에만 있으면 미래가 없다. 미래는 해외에 있다. 금융 산업을 미래 핵심 사업으로 키우는 데 작은 디딤돌을 놓겠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기적과 다름없는 고도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으로 근면한 노동력, 우수한 기술, 내·외자가 총동원된 자본, 수출 주도·중화학 중심의 선택과 집중 전략, 한국인의 DNA를 제시했다. 한국인은 시장·경쟁 친화적 문화, 강한 자립심과 성취 동기, 대외지향을 갖고 있는데 이는 과거 유라시아 대륙을 수차례 지배했던 기마유목민족의 DNA에서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마유목민족도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무너졌다고 경계했다. 그는 “과거 기마유목민족을 무서워하던 중국은 문을 열고 이민족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강대해졌고, 일본도 메이지 유신 이후 밖으로 나가 교류하고 협력했기 때문에 무섭게 성장했다.”면서 “하지만 고조선 이후 우리는 거꾸로 역사다. 쇄국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바깥과 담을 쌓는 어리석음을 저질러 역사에서 사라질 뻔했다.”고 지적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1-01-2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