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투싼 美서 자발적 리콜

현대차 투싼 美서 자발적 리콜

입력 2010-03-03 00:00
업데이트 2010-03-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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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신형 쏘나타에 이어 미국에 수출한 투싼iX 500여대에 대해서도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다.

리콜 대상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가 발빠른 대응에 나선 것은 이른바 차량결함 은폐 의혹으로 곤경에 처한 ‘도요타 효과’와 무관치 않다. 안전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고 불만을 조기에 진화하려는 현대차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1월10~30일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된 투싼iX 515대의 조수석 에어백에서 작동 오류가 발견돼 지난달 12일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통보하고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 다만 투싼ix의 국내 출시분은 에어백 시스템이 달라 리콜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발견된 문제는 투싼iX 조수석에 몸무게 240파운드(108kg) 이상의 승객이 앉을 경우 조수석 에어백 작동 여부를 제어하는 ‘승객감지 시스템(PODS)’이 오류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PODS는 조수석 위치센서와 무게감지 센서를 제어해 에어백이 터지는 상황을 결정하고, 압력을 조절해 에어백 작동 여부도 결정짓는다. 현대차 측은 ”미국에서 이 결함과 관련된 사고는 아직 접수되지 않았다.”면서 “문제가 된 모듈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무상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에 앞서 지난달 24일 신형 쏘나타의 도어 잠금장치 결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 4만 6000대에 대해 전격 리콜에 들어갔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3-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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