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5시간 접전 끝 패배…세기의 대국 1승4패로 마감

이세돌, 5시간 접전 끝 패배…세기의 대국 1승4패로 마감

입력 2016-03-15 18:03
업데이트 2016-03-15 1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반 우세 잡았으나 상변 타개 실패로 추격 허용

‘인류 대표’ 이세돌(33) 9단이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겨룬 마지막 대결에서 아쉽게 패했다.

이미지 확대
15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A.I) 알파고의 5번기 중 마지막 대국이 열린 가운데 다음 수를 고심 중인 이 9단의 모습이 중계 화면에 비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15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A.I) 알파고의 5번기 중 마지막 대국이 열린 가운데 다음 수를 고심 중인 이 9단의 모습이 중계 화면에 비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이세돌 9단은 15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5국에서 알파고와 5시간여의 혈투를 벌였으나 280수 만에 패배했다.

이세돌 9단은 인간 최고의 바둑 고수로서 알파고의 도전을 받아들였으나, 최종 전적 1승 4패로 대국을 마감했다.

이날 이세돌은 초반 우하귀 접전에서 알파고의 실수를 틈타 40여 집의 큰 집을 형성해 유리하게 출발했다.

그러나 상변 타개 과정에서 지나치게 움츠러들면서 알파고에 추격을 허용, 형세가 불투명해졌다.

결국 이세돌은 좌하귀 백 모양에서 수를 내려했으나 알파고의 정확한 응수에 오히려 손해를 보고 말았다.

1분 초읽기에 몰리면서도 투혼을 발휘한 이세돌은 마지막까지 투혼을 발휘했으나 아쉽게도 격차를 줄이지 못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