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콤한 사이언스] 전세계인구10명 중 9명 기후변화로 고통 받고 있다

[달콤한 사이언스] 전세계인구10명 중 9명 기후변화로 고통 받고 있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10-12 00:00
업데이트 2021-10-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후변화 논문 및 데이터 약 10만 건 AI로 분석 기후변화 영향 평가
지구 육지 80% 이상, 인구 85% 이상이 기후변화 직접 영향
간접 영향 포함하면 전세계 모든 사람 기후변화로 고통 받아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종식 후 인류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는 다름 아닌 ‘기후변화’다. 기후변화는 각종 신·변종 감염병의 원인이 되고 매년 봄 알레르기 환자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꽃가루가 날리는 시점을 앞당기며 지속 기간을 길게 하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
코로나19 종식 후 인류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는 다름 아닌 ‘기후변화’다. 기후변화는 각종 신·변종 감염병의 원인이 되고 매년 봄 알레르기 환자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꽃가루가 날리는 시점을 앞당기며 지속 기간을 길게 하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
현재 지구에 살고 있는 10명 중 9명이 인간이 만든 기후변화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메르카토르 기후변화연구소, 훔볼트대 인간-환경시스템 통합연구소, 지리학부, 막스플랑크 생물지구화학연구소, 미카엘 스티펠 데이터 시뮬레이션 과학센터, 영국 리즈대 국제기후센터, 민간연구기관 클라이밋 애널리틱스, 스위스 취리히연방공과대(ETH) 대기 및 기후과학연구소, 미국 해양대기관리청(NOAA) 지구물리유체역학연구실, 데이턴대 지속가능연구소 공동연구팀은 세계 인구의 85%가 인간 활동으로 인한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지역에 살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기후학 분야 국제학술지 ‘네이처 기후변화’ 10월 12일자에 실렸다.

연구팀은 1900년부터 현재까지 수행된 기후의 영향과 관련한 논문과 관측자료 60만 건 중 지구 모든 대륙에 걸친 광범위한 기후변화 영향을 다루는 10만 2160건의 연구와 관련 자료를 분류한 뒤 인공지능(AI) 기계학습 방법을 통해 기후변화 영향 지도를 작성했다. 연구팀은 지표 온도와 강수량, 강수지역에 대해 인간의 영향력을 비교했다.

분석 결과 지구 육지표면의 80%, 세계 인구의 85% 이상이 인간이 원인이 된 기후변화의 영향권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선진국으로 불리는 고소득 국가가 저소득 국가, 저개발 국가에 비해 기후변화의 영향을 2배 이상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를 주도한 막스 칼라한 독일 메르카토르 기후변화연구소 박사는 “이번 연구는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이 미치는 지리적, 인구학적 범위에 대해 구체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라며 “인간과 자연 시스템 전반에 걸친 기후변화의 영향에 대한 포괄적 평가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