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하 끝자리에서 처음 발견된 왜소신성

우리은하 끝자리에서 처음 발견된 왜소신성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08-20 11:02
업데이트 2019-08-20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하 외곽 헤일로 연구에 도움 줄 것으로 기대

우리은하를 위에서 본 모습(평면도)과 옆에서 본 모습(측면도). 이번에 발견한 헤일로의 왜소신성 KSP-OT-201611a의 위치  NASA JPL-Caltech/ESA 제공
우리은하를 위에서 본 모습(평면도)과 옆에서 본 모습(측면도). 이번에 발견한 헤일로의 왜소신성 KSP-OT-201611a의 위치

NASA JPL-Caltech/ESA 제공
국내 연구진이 우리은하 끝자락 어두운 곳에서 처음으로 왜소신성을 발견했다.

한국천문연구원 은하진화그룹, 캐나다 토론토대 공동연구팀은 외계행성탐색시스템(KMTNet)을 이용해 지금까지 발견된 것들보다 훨씬 멀리 떨어져 있는 우리은하 헤일로에 존재하는 왜소신성을 발견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천문학 분야 국제학술지 ‘천체물리학 저널’에 실렸다.

헤일로는 은하의 원반 주위를 감싸듯 둘러싼 구름 형태 부분으로 천체가 많지 않고 대부분 어둡고 멀리 떨어져 있다. 특히 우주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암흑물질을 포함하고 있을 것으로 여겨져 천문학자들의 주요 연구대상이다. 주로 구상성단, 행성상 성운 등으로 연구했지만 이번처럼 헤일로에서 발견되는 왜소신성의 수가 늘어나면 헤일로를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왜소신성은 신성이나 초신성에 비해 덜 밝아 가까운 거리에 있어야 발견되기 쉽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발견된 왜소신성들은 대부분 지구로부터 3000 광년 이내의 거리에서 발견됐다.
왜소신성의 메커니즘 상상도  NASA CXC M.Weiss 제공
왜소신성의 메커니즘 상상도

NASA CXC M.Weiss 제공
연구팀이 이번에 발견한 왜소신성 ‘KSP-OT-201611a’는 지구로부터는 2만 4000광년, 우리은하 중심에서는 4만 5000광년, 우리은하 평년에서는 5500광년 떨어져 있는 우리은하 외곽 헤일로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헤일로 근처에 있는 왜소신성은 별 내부의 금속 함량이 적고 만들어진 나이도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철 천문연구원 박사는 “우리은하 헤일로 천체의 관측은 쉽지 않은데 이번 연구는 24시간 연속관측이 가능한 KMTNet 덕분”이라며 “이번 연구로 금속 함량이 적은 왜소신성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모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