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활화학제품 성분 스마트폰으로 확인…살균제 QR코드 표시 시범사업

생활화학제품 성분 스마트폰으로 확인…살균제 QR코드 표시 시범사업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10-07 14:59
업데이트 2021-10-07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앞으로 생활화학제품에 함유된 화학물질 성분 등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7일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의 신고번호와 화학물질 성분 등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제품정보 정보무늬(QR코드) 표시 시범사업’을 이달 중순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범사업은 39종의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중 물체 소독용으로 사용 빈도가 높은 ‘살균제’ 품목을 대상으로 우선 진행한다. 시범사업 참여 의사를 밝힌 살균제 제조·수입 93개 업체는 단계적으로 자사 197개 제품 겉면이나 광고 등에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제품 QR코드를 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제품에 들어간 화학물질 성분 등의 정보는 해당 제품 겉면에 인쇄된 글자를 보거나 인터넷 초록누리(ecolife.me.go.kr)에서 제품별로 조회하는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어 불편이 있었다. 시범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살균제 제조·수입 업체는 화학제품관리시스템(chemp.me.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환경부는 참여업체 현황을 초록누리(ecolife.me.go.kr) 등에 게시할 예정이다.

박용규 환경부 환경보건국장은 “소비자가 정보무늬 등을 통해 생활화학제품 정보를 확인해 사용한다면 제품 오용 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며 “내년부터 안전확인대상 39종 전 품목으로 확대해 소비자 안전을 강화하고 이용 편의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