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KEDI), ‘제13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한국교육개발원(KEDI), ‘제13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김태이 기자
입력 2019-11-28 11:22
업데이트 2019-11-28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4년간의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 공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육사회학회,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심리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와 공동으로 오는 29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제13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대학교수, 국책연구기관 연구위원, 관련 학회 관계자, 정부 및 교육 유관 기관 관계자, 교육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한국교육종단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매년 추적·조사하여 이들의 교육경험과 성장·발달 과정, 대학 진학 준비, 대학생활, 직업획득 과정 등에 관한 장기적이며 종단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수집한 14년간의 ‘한국교육종단연구’ 자료를 연구자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2003년부터 2014년까지 12년간 수집한 초·중·고등학교 종단 자료인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자료를 공개하여, 교육 분야의 주요 이슈와 쟁점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학교, 교사, 교수학습 활동’, ‘학업성취 및 진학’, ‘공동체 및 시민의식’, ‘학생의 심리 및 생활’, ‘고등교육’, ‘진로 및 취업’ 등 6개 주제에 대해 연구한 27편의 논문과 10편의 포스터가 발표될 예정이다. 본 학술대회는 최근 교육 분야의 주요 현안 및 쟁점들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담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향후 데이터에 근거한 학교교육의 개선과 교육정책 수립 및 추진, 그리고 성과 검토에 활력을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