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수 “문·이과 통합 공론화 필요한 시점”

서남수 “문·이과 통합 공론화 필요한 시점”

입력 2013-08-27 00:00
수정 2013-08-27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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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형수능 문제제기 많아…한국사 수능필수는 가장 효과적”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수능 문·이과 통합 문제는 이 시점에서 공론화할 만하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27일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을 발표한 후 2017학년도 수능 개편방안 3가지 중 문·이과 완전 융합안에 대해 “사실 수능 체제를 상당히 많이 변화시키는 내용이어서 처음 논의될 때부터 깊이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했다”고 전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서 장관은 “지금 우리나라 고등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생각하면 적어도 이 시점에서 공론화가 필요한 문제라는데 대입제도 발전방안연구위원회나 교육부가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학생의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입장에서 현행 골격 유지안을 최우선 검토하지만, 문·이과 통합을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면 어떤 방식으로, 어느 시기부터 도입할지 추가로 논의할 만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이과를 구분해서 비롯되는 여러 문제점, 현행 시스템을 바꾸는 데 따른 부담 증가의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해보는데 의의가 있다”며 “최종적으로는 학생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의 미래를 감안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국어·영어·수학의 A/B 선택형 수능을 올해 시행하지만 내년 영어를 시작으로 전면 폐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처음 발표 때부터 문제 제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원래 취지는 좋지만 우리 교육 현실에서 수준별 수능을 유지하기엔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한국사 수능필수화는 “수능시험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여론조사에서도 과반이 찬성했다”고 말했다.

학생부 성취평가제의 대입 반영을 유예한 것은 “이 제도를 잘 정착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 장관은 “여러 제도가 대입정책과 연결되는 과정에서 당초 취지에 맞지 않게 운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아직 성취평가제가 고교에서 시행이 안 됐기 때문에 왜곡현상이 일어나면 이를 어떻게 바로 잡을지 판단하기 어려운 때”라고 지적했다.

그는 “내년부터 시행해서 2년간 자료를 모으면 성취평가제가 왜곡되지 않고 원래 취지대로 잘 운영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할지 2016학년도에 판단하고 제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 장관은 이번 대입제도 개선안이 “현장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하고 학생·학부모의 부담을 줄이면서 공교육을 정상화할 것인가를 검토하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며 “이념적인 지향성을 갖고 정책을 판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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