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신청’ 수상한 문자에 속지 마세요

‘국민지원금 신청’ 수상한 문자에 속지 마세요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9-05 21:02
업데이트 2021-09-06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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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속 악성 앱 주소 클릭 유도
소액결제·현금 이체 등 피해 주의

“편의점에서 국민지원금 쓰세요”
“편의점에서 국민지원금 쓰세요” 5일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임을 알리는 홍보물이 부착돼 있다. 6일부터 국민지원금 신청이 진행된다.
연합뉴스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는 가운데 이를 사칭하는 ‘스미싱’ 메시지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스미싱은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주소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대량 전송한 뒤, 이용자가 이를 누르면 개인정보와 금융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이다. 이후 소액결제나 현금 이체 등 금전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예컨대 ‘귀하는 국민지원금 대상자입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세요’라는 내용 뒤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인터넷 주소(URL)가 함께 적혀 있어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국민비서 사전 알림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카드사나 국민비서 외 출처가 불분명한 안내 문자의 경우 한 번 더 살펴볼 것을 요청했다. 의심 문자로 판단되면 클릭하지 말고 곧바로 삭제해야 한다. 정부는 또 스마트폰 운영 체제와 모바일 백신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등 10대 스마트폰 보안 수칙도 지켜 달라고 했다.

스미싱으로 간주되는 문자를 받았거나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면 118상담센터(국번없이 118)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정부는 6일부터 각 이동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 예방 문자’를 보낼 방침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1-09-0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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